음택과 양택의 핵심
음택:
1. 전봇대
주택 정면에 있는 전봇대는 현침살이니 교통사고를 당할 가능성이 많고, 산소 정면에 있는 철탑이나 뾰족한 것도 같은 의미로 통변한다.
2. 명당의 지운 계산법
명당의 지운은 도표에 있는 지운에다 180년을 더하고, 천하의 명당은 거기에 또 180년을 더한 것을 지운으로 한다.
3. 비석에 이끼가 끼면 흉하다.
곰팡이나 이끼가 끼거나 금이간 비석은 공망일 확률이 많고, 문인석도 마찬가지이다. 비석 상단에 이끼가 끼면 자손이 머리쪽의 질병이 있을 가능성이 많고 하단에 이끼가 끼면 다리를 다치거나 교통사고를 당할 가능성이 많다. 그리고 공망에 걸리면 잔디도 시원치 않다.
4. 전순의 꼬리가 물의 방향과 반대로 있으면 산소의 격을 등급 올려주고, 전순의 꼬리가 물의 방향과 같으면 한 등급 낮추어 본다.
5. 비석의 墓壇(묘단)
비석에 OOO 之壇, 혹은 墓壇이라고 쓰여있으면 유골이 없거나 유품만 묻은 경우를 말한다.
6. 산신제
산신제를 지내는 조형물은 산소를 앞으로 보는 방향에서 오른쪽에 보통 설치한다.
7. 우선룡(풍수설(風水說)에서, 왼쪽으로부터 오른쪽으로 돌아 내려간 산줄기)은 힘이 2배 있다.
백두대간의 위치를 생각하면 된다.
물이 왼쪽에서 흘러와 오른쪽으로 흘러 나가는 좌선수(左旋水)인 경우에는
묘의 후손들이 재물보다는 명예를 중시하는 기(氣)를 받고 있다고 볼 수 있고,
반대로 물이 오른쪽에서 나와 왼쪽으로 흘러 가는 우선수(右旋水)인 경우에는
후손들이 명예보다는 재물을 중시하여 부자가 될 가능성이 매우 높다고 보면 된다.
우선룡에 좌선수"가 되거나 "좌선룡에 우선수"가 되면 물이 흐르는 방향과 산이 내려오는 방향이 서로 반대가 되어 좋다는 뜻
이 말은 소위 산태극수태극(山太極水太極)이란 말과 같은 말이다. 말중에 태극이란 용어가 들어가니까 뭔가 대단한 조건을 갖춘 명당처럼 들리는데
사실은 산과 물의 방향이 반대가 된다는 말로 산태극수태극이되면 좋은 것은 사실이나 특별한 뜻을 가진 말은 아니다.
이와반대로 산과 물이 같은 방향이 되면 소위 "산수동거(山水同巨)라고 하여 길하지 않다고 한다.
우리나라 등즐기에 해당하는 태맥산맥에서 나온 산맥은 대체적으로 동쪽에서 출발하여 서쪽이나 남쪽으로 내려가는데 내룡은 기본적으로 좌선룡이 되어 내려온다.
그런데 어떤 장소에서 볼때에 내룡이 우선룡이 되어 내로 온다면 그 내룡은 방향적으로 보면 내룡의 방향이 거꾸로 내려온다는 말이 된다.
혹시 이해가 안되면 우리나라 지도를 펴놓고 생각하면 쉽게 이해가 될것이다.
이 법은 간단하지만 아주 중요한 내용이다.
따라서 내룡이 좋을 경우에는 좌선룡이든 우선룡이든 또는 직룡으로 입수를 하든지 별문제가 없지만 내룡이 약한 밭가운에 묘를 쓸때에는 될수있으면 우선룡에 용사를 하는 것이 좋다.
밭에서는 내룡이 비교적 힘이 적기 때문에 특별히 우선룡을 찾아 용사를 한다면 역룡(逆龍)이 되기 때문에 보기와 달리 힘이 있는 룡으로 보아야 한다.
[출처] 내룡이약할때...우선룡이역동적이면서.힘이있다. (남양홍씨,(당성)중랑장파) |작성자 홍왕식
[출처] 흐름 ( 좌선룡 / 우선룡 ), 물의 흐름 ( 좌선수 / 우선수 ) ..|작성자 oulsan2009
8. 재혈
원형은 가운데에 혈이 있고 타원형은 위쪽이 혈이다.
9. 안산이 다양하면
안산이 다양하면 자손이 번창한다.
10. 안산이 공망이면
용맥에서 안산이 공망이면 혈처가 아니다,
11. 경사가 심한 곳은
힘이 있으니 경사가 심한 쪽으로 붙여야 한다.
12. 부토
꼬챙이로 눌러 보면 잘 들어가는 곳까지가 부토이고. 그 밑이 비석비토이니 비석비토에 모시면 된다.
13. 부우(?右)
부우라고 쓰여 있는 산소는 합장을 할 때 남좌여우(자손의 위치에서 봄)의 반대로 모신 것을 말한다.
14. 외청룡이 여러겹이라도
외청룡(멀리 있는 산)이나 외백호가 여러겹이라도 가까이 없다면 바람을 막을 수 없으니 명당이 아니고 청룡이 마땅치 않으면 장손이 화를 당한다.
15. 안산
안산은 정면에 있는 산이고, 조산은 멀리 있는 산이고 안대는 안산을 감싸고 있는 띠라고 보시면 되겠다.
16. 중궁이 7-1이면 취첩생자
17. 8운 축좌: 5-8, 2-5, 8-2 중 58과 25는 왕왕이라 질병으로는 잠복이라고 볼 수 있겠는데 흉한 증세가9운에 나타난다.
18. 산이 멀고 낮으면 영향이 적고 뒷산도 가깝고 높을수록 영향이 크며 水도 가깝고 많을수록 영향이 크다.
19. 108페이지 보좌기는 중요한데 8운에는 1이 보좌기이다.
20. 8운건좌: 왕왕인데 8운에는 1字가 보좌기이고 3길수(1,6,8)이라 그 영향을 왕기와 생기 중간 정도에 영향을 미친다. 그리고 산성의 짝궁숫자가 6이나 4라면 왕기로본다. 수가 가깝고 수량이 적고 가까이 산이 높지않다면 9운이나 1운을 생각하면 건좌가 축좌보다 좋다. 9운이 되면 산성이 입수되는데 앞의 1字로 견디고 1운에는제대로 된다. 연결이 되어 입수가 많이 석방된다.
21. 인물이 두각을 나타나려면 왕산왕향으로는 안되고 1,6,8이 있어야 한다.
22. 水殺: 수의 양이 지나치면(큰 호수나 바다를 보고 있다면) 그릇이 되지 못해 도리어 해를당한다. 그릇이 된다는 얘기는 용이 대단하고 혈이 분명하면 많은 양의 수를 다 받아 먹을수있다.
23. 8운에 집은 산성 합십이라 축좌가 좋고, 가게나 사무실은 향성 합십이라 미좌가좋다.
24. 지원룡은 재물과 관계가 많고 발복이빠르고, 천원룡은 파워를 뜻하고 발복이 보통이고
인원룡은 행복을 뜻하고 발복이 느린데 택일을 잘하면 발복이 빨라질수있다. 합십도 불합국이면 흉함이 덜어지는지 더 흉한지는 연구중이다.
24. 8운임좌
9는 8의 생기라 양택으로도 좋다(배산임수라면) 그리고 수는 가까운 것이 중요하고 물이 흐르면 더욱 좋은데100보(100미터정도)를 넘으면 소용없다.
25. 水口(물이 마지막 빠지는곳이나 합치는 것을 말하는데 예를들면 로터리등) 양택에서는 4거리가 수구이나 왕래가 없으면 소용없다.
26. 물은 動하는 것이 중요하다.
27. 8운 임좌는 성문결이라 쓸만하다. 9자가 생기라 암수(보이지않는물)면 좋고 양택이라면 9에 대문을 내면 부자가 된다.
28. 남향을 고집하지마라 의외로 북향에 대지가 많다.
29. 8운에는 5,2보다 3,4가 더 흉하다.
30. 5,2에 5자 방향에 산이 있으면 흉하나 산이나 물이 없으면 무관하다.
31. 택일: 연자백(을유년은 중궁에 4를 넣고 순행하고, 병술년은 중궁에 3을 넣고 순행)이
제일 중요한데 좌궁이나 향궁(중궁무시)에 왕기나 생기의 숫자*8,9,1)가 있으면좋고, 퇴기(7)는 보통이다.
32. 택일은 흉이 아니면 길로본다. 택일은 길을 찾는 것이 아니고 흉을 피해가는 것이다.
33. 택일을 잘하면 발복이 빠르다
34. 왕산왕향은 택일을 하지 않아도 무난하다.
35. 8운묘좌는 회향인데 회향은 뒷산이 높으면 흉하다. 그리고 좌궁에서 4-3이 있어 살기와 상극(목극토)이 일어나니 흉하다. 쇠왕표참조
36. 회향을 쓰려면 안산이 좋아야한다.
37. 좌궁, 중궁, 향궁에 음(2,4,7,9)의 숫자가 많으면 여자가 득세하고 음란하고, 양의 숫자(1,3,6,8)가 많으면 남자가 득세하고 폭력이 판친다.
38. 집안의 득세도 중궁을 위주로 보며 산소나 양택의 중궁이 양의 숫자로 조합됐다면 건물이나 묘를 높게하고 음의 숫자라면 반대로 한다.
39. 7운에 용사했다면 좌궁, 향궁, 중궁의 숫자도 7운에서 본다(한번 7운은영원한 7운)
40. 8운갑좌, 유좌, 辛좌(회좌)는 사람은 무난하나 향궁에 34가 있고 향성의 숫자 중 9나 1이 없어 부자라도 산소로는 못쓰는 좌향이다. 또 정면에 4-3이라 앞에 水가 있으면 살기가 되고 3목이 8토를 극해 상산하수나 마찬가지이다.
41. 향궁이 중요하니 쌍성회좌를 쓸때도 꼭 향궁을 해석한다.
42. 향궁이 화복의 열쇄를 쥐고 있다.
43. 5가 비출되면 중궁의 숫자를 해석하여 음양을 가른다. 즉 8운의 8은 간궁이니 축간인이라 음양양으로 보고, 7운에는 중궁의 7은 태궁이니 경유신 즉 양음음으로 본다.
44. 음택은 시신이 움직이지 못하기 때문에 양택보다 영향이 훨씬 크다.
45. 7운 갑좌체괘는 상산하수에 복음이라 묘를 쓰자마자 망한다.
46. 8운 묘좌, 을좌는 회향인데
1) 뒷산이 가깝고 높으면 절대 쓰면 안 되고
2) 좌궁이 3-4로 살기에 해당하고, 목극토를 하니 합국이라도 적당치 않다.
3) 회향에서 뒷산이 높으면 사람이 다친다.
47. 늘 생기 방향을 살펴라
48. 囚不住는 입수가 되지 않는다는 뜻인데, 앞에 수가 많으면 운이 바뀌어도 기본점수 50점은 따고 가며, 진짜 물이 있다면 입수가 아니다.
49. 어느 운이던지 향궁이 제일 중요하다.
50. 반음은 합국이면 무시한다.
51. 복음이 흉한 것은 낙서기본 도표와 같아 변화가 없기 때문이다.
52. 8운 진술좌(하괘)는 상산하수인데 체괘는 왕산왕향에 연주삼반괘라 욕심을 낼만 하지만 정확한 나경이 없으면 불가하다.
53. 연주삼반괘는 귀인을 만나게 되는데 인물보다는 사업을 하는데 좋다.
54. 부모삼반괘나 연주삼반괘가 불합국이라면 그 흉함이 천천히 오기 때문에 일시적으로 발복이 가능은 하나 결국 망한다.
55 google earth는 정밀한 지도와 함께 음택이나 양택에서 모두 참고할 만 하다.
56. 기국에는 연주삼반괘, 부모삼반괘, 합십, 성문결, 칠성타겁이 있다.
57. 여자는 시집와서 7년 까지는 친정의 영향을 받고 그 후에는 시댁의 영향을 받는데 확실하다.
58. 사위는 처가에 아들이 없거나 사위가 제사를 모시면 영향을 받는다.
59. 외삼촌이 없다면 몰라도 외가의 영향은 거의 없다.
60. 산모의 보통나이에 태어날 달(음력)을 더하고 다시 49(태극수)를 더하여 3으로 나눠 나머지가 1이면 아들, 2면 딸, 나머지가 없으면 잘 모르는데 적중률이 높다고 한다.
61. 위천리의 팔자제요는 유명한 고수들이 전부 보고 써 먹던 수법이 적혀 있는데 곧 번역하여 출판된다.(역학포럼에도 있음)
62. 형기풍수는 너무 쪼개지 말고 유정과 무정으로 가르고 힘이 있는가 없는가로 가르라(情力 )
63. 7운은 金이라 권력과 전쟁이 성행, 625나 임진왜란은 모두 5운
64 8운은 土라 평화롭고 산과 부동산 거래 활발 간은 멈췄다 출발하니 여관 창고, 임대업이 성행하고 8은 소남이라 정치나 경제에서 젊은이가 힘을 씀 개혁, 간의 반대궁인 곤인 어머니가 대접을 받지 못함
65 목산: 도장 같이 생긴산이고, 火산:빼죽빼죽 여러 봉우리가 있는 산, 토산은 넓적한 산 이고, 금산은 반원처럼 그릇을 엎어 놓은 산 수산은 물결처럼 있는 산을 말하는데 비중을 너무 두지 말 것(형기)
소공망 부부 별거, 대공망 이혼, 산소가 공망이면 3형제중 1은 이혼 양택이 공망이면 이혼이 아니면 원수처럼 살고 있음
66. 8운에는 8과 9,1을 보는데 8을 위주로 본다.
67. 인정이 좋다는 것은
산이 좋으면 인물이 나고, 산이 있으면 자식이 있고, 산이 없으면 자식이 죽거나 없고, 산이 나쁘면 깡패가 난다.
길수:1, 6, 8
흉수: 5, 2, 7, 9
8운에는 목극토를 하여 3과 4가 나쁘다
70. 양택은 음택의 비중에 30%도 미치지 못하니 음택이 중요하다.
71. 산성입수: 사람 숫자가 적어 출산이 적어지고 승진이나 건강이 불리하고 향성입수는 인물과 재물이 모두 망한다. 따라서 산성입수는 출산이 끝났다면 크게 신경쓰지 않아도 된다.
72. 1-4 과거급제, 1-6 승진, 당선, 6-8 거부
73. 궁에서 향성 숫자를 먼저보고, 향성과 산성, 운반, 낙서 기본숫자, 연자백으로 올해 운을 본다.
74. 풍수에서 제일 중요한 단어는 변화(動)이니 항상 살펴라.......
75. 6-2는 하늘과 땅으로 귀신을 숭상, 사이비 종교, 하급 점쟁이가 많다.
76. 수맥은 성요조합이 흉한 방향과 혈이 될 만한 자리에서 亥방과 辰방에 수맥이 있다.
77. 변화가 없으면 死이다(예 복음)
78. 잘록한 손목이 힘이 있듯이 묶는 기운이 가늘수록 힘이 있다.
79. 입수처가 안 보이면 꺾인 부분이 입수다(변화)
80. 혈이 공망이라면 이미 혈이 아니니 산소를 약간 틀어도 공망살을 맞고, 많이 틀면 배가 뒤집어 진다.
81. 형기가 공망이면 이기도 공망이다.
82. 기가 없는 곳은 철장으로 쑤셔보면 쑥쑥 들어간다.
83. 장남이 혼전에 죽으면 차남이 장남이다.
84. 내룡은 생기 방향에서 와야 좋다.
85. 壬子癸는 회향이라도 산성이 생기이고, 丙午丁은 회좌라도 향성이 생기이니 어느 운이라도 상황에 따라서는 敗財가 아니다.
86. 차형통기는 나쁜 것을 가리는 것이 아니고 너무 강한 것을 막는 것이다.
87. 5자가 좋을 때는 횡발하고 나쁠때는 횡패한다.
88. 합5, 합10, 합15를 통칭 합십이라고 하는데 길한 숫자이고, 1-6, 2-7, 3-8, 4-9는 연성이라 길한 爻가 되는데 모두 홍점이 되니 좌향은 홍점에 맞춘다.
89. 왕산왕향과 왕산왕향 사이의 공망(8운 건해좌, 손사좌)은 일시적으로 발복할 수는 있으나 일정 기간이 지나면(최대 7년)결국 망한다.
90. 방분법(누가 발복하는가)은 비기이니 함부로 공개하지 말라.
추가로 143페이지 명궁표에 남자는 위의 숫자를 보고 여자는 아래 숫자를 본다.
91. 큰 명당은 천원룡(자오묘유, 건곤간손)이 많다.
92. 지원룡은 富에 관계가 많고 천원룡은 파워나 권력과 관계가 많고, 인원룡은 행복, 수명과 관계가 깊다.
93. 지원룡은 발복이 빠르고 빨리 끝나며, 천원룡은 중간이고, 인원룡은 발복이 느리고 오래간다.
94. 성문결(노란책 83페이지)이 되면 재물은 좋으나 사람이 망하니 후손을 위한 것으로 보아야 하니 함부로 쓰지 말라.
95. 이장이나 매장시 관을 쓰지 않으면 내관을 가지고 좌향을 측정하고, 관을 쓴다면 관은 독립된 공간이니 관의 좌향을 측정하면 되는데, 즉 관을 쓰면 좌향을 재기가 훨씬 쉽다.
96. 성요조합 4-8, 3-8은 미성년자 손상되고, 5-4는 회오리 바람이니 도박으로 망한다.
97. 차형통기는 대나무나 상록수로 한다.
98. 9-5은 상산하수라면 음독자살이고, 왕산왕향이라면 식중독 정도로 본다.
99. 부귀빈천은 水에 달려있는데 1,4,6에 물이 좋으면 물로 인해 인물도 난다.
100. 고승은 산에 있으니 8(土)이고 출세승은 6(金)이다.
101. 영신수는 반복음에 원단반과 합십이 되는 것인데 합국이면 길하다.
102. 쌍성회향의 복음은 견딜만 하고, 회좌의 복음은 문제가 많고, 상산하수의 복음은 사람이 죽고, 왕산왕향은 복음이 없다. 그러나 평지룡이라면 심하지 않다.
103. 병술년에는 兌宮이 5황이니 庚酉辛좌는 용사는 물론 사초도 하지 마라.
104. 6-7은 교검살로 형제간에 불화한다.
105. 쌍성회향은 뒷산이 높으면 사람이 다치는데 산꼭대기에 용사를 하면 무관하다. 즉 해발 보다는 현재 위치가 중요하다.
106. 이장하는 법
1) 재혈후 땅을 파는데 포크레인으로는 250cm정도 까지 가능하고, 삽으로 한다면 인부는 5명 정도가 필요하다.
2) 떼는 털어 배낭이나 지게에 담아 옮긴다.
3) 땅을 파는데 단단한 흙이 나올때 까지 판다. 나무 뿌리가 나오지 않을 때 까지 파고 덩어진 진 흙을 주먹으로 쥐어 부서지지 않을 때까지 판다. 계속 파도 무른 흙이 나온다면 형기 실력이 모자라 혈자리를 못 찾은 것이다.
4) 흙 색깔이 중요한 것이 아니고 단단한 땅인가가 중요한 것이다.
5) 땅을 파고는 사람이 들어가서 내관을 파는데 넓이는 삽날 하나 정도로 파고(넓게 파서 좋을 일은 하나도 없다) 길이는 1m70 정도면 충분하다.
6) 유골의 머리 부분은 둥그니 머리 부분만 더 깊이 판다.
7) 뼈를 맞추는데 너무 신경 쓰지 않는다(설령 바뀌어도 아무 문제가 없다)
8) 유골을 모시고 나서는 대나무나, 각목, 혹은 나뭇가지를 머리 부분부터 덮는데(다리부터 덮으면 쌍놈이라는 소리를 듣는다) 기와를 얹는 곳도 있다.
9) 습골(이장시 수습)시에는 밑(다리)에서부터 수습한다.
10) 그 후 지방마다 다르지만 흙으로 절반 정도 덮는데 중요한 것은 안에 모시는 일이니 너무 신경쓰지 않는다.
11) 이장할 때 관을 쓰는 것보다는 관이 없는 것이 좋고 석관을 많이 쓰는데 석관은 본래 밑이 없는 것이니 빼 놓고 왔다고 하면 무식하다고 웃는다.
12) 봉분을 하나로 합장을 한다면 한 뼘 조금 더 되는 간격으로 모신다.
13) 봉분을 만드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빗물이 스며들지 못하게 하기 위해서다.
14) 그리고 물과 석회(3포 정도 들어감)와 흙을 섞어 봉분의 절반 정도를 덮는데 꽉꽉 눌러주어야 한다. 보통 6개월 정도면 돌 덩어리처럼 굳는데, 단단히 다지지 않으면 빨리 굳지 않는다.
15) 그리고 흙으로 덮으면 끝이 난다.
16) 석관을 쓸 경우는 삽으로 깊고 넓게 파서 석관을 놓으면 되니 편하기는 하다.
17) 석관은 상중하 세 조각으로 되어 있다.
18) 백회는 결합력이 생겨 삽으로 잘 파지지 않는다.
19) 흙을 단단히 다지지 않으면 빗물이 들어가니 상주에게 단단히 얘기한다(포크레인 기사에게 말해봐야 소용없으니)
20) 땅속의 조화는 아무도 모른다.
21) 기가 뭉쳐 있으면 땅이 단단하다.
22) 칠성판은 써도 되고 안 써도 되는데 맨 땅이 제일 좋다. 마음이 불편하면 한지를 한 장 깔아도 무관하나, 가끔 칠성판에 삼베옷을 잎히라고 하는 것은 돈벌자는 수작이다.
23) 전라도는 이장시 유골을 라면 박스에 넣어 옮긴다.
24) 돌아가신 분이 누추한 모습으로 꿈에 나타나면 흉한 상황을 암시하는 것이니 확인하여 조치하는 것이 좋다.
25) 화장을 하면 고열로 DNA가 파괴되어 無로 돌아간다.
26) 비석은 각이 있어 세우지 않는 것이 좋다.
27) 비석을 산성 9, 1 자 방향에 세워 도움을 받는 경우도 있지만 운이 바뀌면 없애버려야 한다.
107. 유품을 명당에 모시면 발복이 가능하다.
108. 丁癸辛卯, 辰戌丑未坐에 우선룡이 힘이 있는 경우가 명당이 많다.
109. 택일
1) 향궁이 제일 중요하고 그 다음이 좌궁이다.
2) 택운은 20년이니 택년보다 20배 중요하고, 택월은 택년의 12분의 1이다.
3) 택일과 택시는 아주 흉한 택년, 택월에 쓰거나 남의 땅에 몰래 쓸때 따진다.
4) 택월은 147페이지를 참고한다.
5) 이장이나 환천심때에는 일자백을 보기도 하는데 일자백은 책력으로 해결한다.
6) 향궁, 좌궁, 중궁에 8,9,1이 들어가는 때가 좋은데 6도 삼길수이니 무난하고 8운에는 3, 4, 5는 가급적 피한다.
7) 큰 놈(택운)이 좋으면 나머지는 너무 구애받지 말고 진행하라.
8) 5황이 좌궁으로 들어가면 제일 흉하고 나머지는 향궁이 중요하다.
110. 음택을 억지로 틀어 상산하수를 왕산왕향으로 좌향을 맞추어도 상산하수의 영향도 제법 받는다. 명당일 수록 1좌도 못튼다. 그러나 양택이라면 2좌를 틀어도 무관하다.
111. 왕산왕향에는 복음이 없으니 복음이라도 합국이라면 관계없다.
112. 향궁은 운이 바뀌어도 참고하라!!
113. 방분법에서 본명궁도 참고하라. (143페이지)
114. 방위상 위치의 공망도 있다. (송전탑, 침대등)
115. 4는 바람이고 6은 흉하면 재판이다.
116. 시간 공망은 입수로 상산하수보다 더 무섭다.
117. 음수조합은 차형통기 하라.
118. 회향의 지운 기간은 강요의 종사수필에 있다. 그러나 향성이 중궁에 들면 절반은 입수가 되었다고 본다.
119. 환천심에서 천심은 穴이고 혈은 중궁이다.
120. 음택에서 합국이면 중궁을 해석하지 않고 흉하면 해석한다.
121. 성문결 전부가 음수이고, 수가 많이 보이면 흉하니 차형통기 하라.
122. 양자도 제사를 지내면 영향을 받는다(확실한 예가 있음)
123. 산소를 새로 쓰거나 이장시에 산신제는 신고식 인데 주과포는 기본적으로 갖추고 식혜도 겸하면 좋다.
124. 7운에는 酉辛坐가 眞正神이고 반대궁은 영신(제로)이라고 하고, 8운에는 丑坐가 진영신인데, 왕산왕향에 기본궁에 거하므로 합국이라면 최고의 자리라고 한다.
125. 향궁에 오황이라도 급하면 왕산왕향에 월택을 하여 이장을 하면 되겠는데, 좌궁은 더 무서우니 신중히 생각하라.
126. 합십(합5, 합10, 합15 = 운반과 합을 해야 해당))과 자웅정배(2-6, 3-4, 1-9, 7-8)와 연성(1-6, 2-7, 3-8, 4-9)는 기본적으로 좋은 배합이다.
127. 동기감응은 부부간에도 해당된다.
128. 辛戌대공망은 7과 6으로 교검살에 해당하니 사람이 죽거나 다친다.
129. 체괘는 장남이 발복하지 못한다.
130. 왕산왕향에서 중궁과 향궁은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으니 역행이라 연결이 되어 입수가 되지 않는데 산이나 수가 가까이 있어야 한다.
131. 7운 乾坐, 亥坐는 7-5, 9-7이라 같은 상산하수라도 중상 아니면 사망인데 환천심을 하면 간단히 해결나는데 8운에는 숫자조합이 좋다. 9는 피이고 7은 쇠이라 금독성에 의한 사고가 많다.
132. 왕산왕향보다 성문결이 재물이 훨씬 많이 들어오는데 8운에는 甲坐替卦만 가능하다.
133. 입수는 중궁만 보지말고 좌궁의 향성 숫자도 참고하라. 어차피 財敗이니 절반 입수나 마찬가지이다.
134. 8운 庚坐, 卯坐, 乙坐는 좌궁이 3-4라 뒷산이 높으면 절대 불가하고(사람이 다침) 횡룡이나 평양국이 좋다.
135. 8운은 土이고 土는 정직이요, 인과응보이니 뿌린 만큼 거둔다.
136. 연주삼반괘는 땅속의 잔디 뿌리가 맞물리는 것과 같다.
137. 8운 乾坐는 왕산왕향이지만 다음 운을 생각하면 쌍성회향처럼 안산이 가까워야 좋다.
138. 상산하수에 걸리면 아무리 토질이 좋아도 유골이 그을린 것처럼 새까맣게 된다.
139. 8운의 6은 삼길수 이지만 파트너 숫자를 보고 판단한다.
140. 8운 丙坐는 회향인데 뒷산이 높으면 불가하고 뒷산이 병풍처럼 펼쳐있으면 여자가 판친다(음수 조합이라) 9운 좌궁입수(재패)
141. 물이 있어야 할 곳에 산이 있으면 파재가 아니고 손정이다.
142. 산성이 8이라면 8은 土인데 현공이기가 생하는 모양의 산(金山)이나 같은 오행의 산이 다른 오행의 산보다 더 좋다.
143. 8운 午坐는 회자지만 향궁에 9가 있어 먹고는 산다. 그러나 향궁 좌우의 숫자가 나빠 물이 환포되면 불가하다.
144. 합십은 확실히 효과가 있고 1운과 9운은 왕산왕향이 없어 합십을 왕왕로 본다.
145. 청룡 백호도 질질 새면 좋지 않다.
146. 합십은 하원에는 1-9 합십만 보면 되는데 단궁 합십에 산수가 제대로 있으면 대발한다.
147. 정성문은 절 卍자로 연결해 이해하면 쉽다.
148. 회향은 배산임수라면 복음이 되지 않는다.
149. 반음도 가볍게 적용한다.
150. 7운에 왕왕으로 잘 나가던 사람 중에 8운으로 바뀌어 망한 사람은 金剋木이니, 본명궁이 3, 4인 경우가 많다.
151. 입수룡이란 내룡중에 제일 높은 산을 말한다.
152. 산성 5자 방향에 산이 높고 가깝고 흉하면 사람이 죽으니 차형통기 하라.
153. 맥은 높은데로 오고 맥이 움직이고 생기가 머무는 곳이 혈장이다.
154. 입수는 투수 마운드처럼 올라온 부분이고 입수보다 전순이 중요하다.
155. 안산이 높으면 눈썹이고 낮으면 심장 높이 정도가 적당하다.
156. 5는 강하고 빠르다. 9운 庚坐는 향궁에 5가 있어 한 방에 간다.
157. 성문결에 5가 있으면 순식간에 벌지만 부작용이 따른다.
158. 회향에서 향궁이 원단반까지 重剋이 되면 물이 소량이어야 한다.(9운 酉坐)
159. 좌궁 주위의 산성이 음수이면 산이 높으면 안 되고, 여자가 가권을 쥐고 문제가 생긴다.
160. 회향도 중궁에 오면 입수로 본다.
161. 8운 乾亥坐는 단궁복음이라 뒷산이 높으면 안 된다.
162. 8운 丑坐未向은 왕왕이지만 향궁에 산성 5가 있으니 안산이 가깝거나 크거나 흉하면 반은 합국이고 반은 불합국으로 나중에 5자가 발동하니 10년만 쓴다.
163. 호남파(광동지역) 성문결은 낙서 기본도표에 선천팔괘를 합하면 되는데 운반과 향성 숫자가 합하면 되는 진 성문결이다.(노란책 237페이지)
1-7-4에 2가 더해지면 되고 3-9-6에 8이 있으면 되는데 1-7, 7-4, 4-2, 2-1, 3-9, 9-6, 6-8, 8-3이 성문결이다.
164. 오황과 역사(力士)방이 같이 작용하면 조장은 불가하다.
역사방은 해자축년은 간궁이고, 인묘진년은 손궁이고, 사오미년은 곤궁이고, 신유술년은 건궁이다.
165. 감여는 풍수를 뜻하는 말로 하늘과 땅이라는 의미이다.
166. 살짝 공망은 일시적으로 여자가 발복하는 수가 있다.
167. 단궁복음이 있는 방위는 막히지 않아야 한다.
168. 乾亥공망은 미친놈이 나온다.
169. 산성입수시 向剋山하면 사람이 다친다. 예 8운에 산성이 입수되었는데 1-8이되면 그 방위가 아주 흉하다.
170. 공망의 경우 양 좌의 산성과 산성, 향성과 향성으로도 해석한다.
171. 癸丑공망은 자손이 끊긴다.
172. 辰戌丑未 乙辛丁癸坐가 우선룡으로 올때 대지가 많다.
173. 1은 상원, 6은 중원 8은 하원의 統星(대표)이라고 하는데, 예를 들어 8운의 6은 소수라면 약간 길하다.
174. 중극에 음수 조합이라면 대산대수보다 소산소수가 무난하다.
175. 향궁 양 옆의 궁의 향성이 향궁을 오행으로 생하면 좋다(6운 巽坐)
176. 좌궁, 향궁이 5-7, 7-9에 상산하수라면 갑자기 흉한 일이 생긴다.
177. 환천심을 할 때는 귀신도 자기 이름을 알아보니 기존 비석은 땅에 묻고 비석을 바꿔야 한다.
178, 관은 싼 것이 제일 빨리 썩으니 싼 것이 좋은 것이다.
179. 백회는 천광 하나에 3포(대) 들어간다.
180. 둘레석을 만들 때 뒤 땅을 파면 빗물이 들어가기 쉽다.
181. 땅은 견윤(堅潤)하면 된다.
182. 乙辰 대공망은 사람이 다치지 않는다.
183. 木은 文星이고, 火는 貴星이고, 土는 富星이고, 金은 武星이고 水는 秀星이다.
184. 정면에 보이는 것은 탐두봉이 아니다.
185. 탐두봉이 있다면 내룡과 혈장이 힘이 있으면 내가 도둑이 되는 것이고 힘이 없다면 도둑을 맞는 것이다.
186. 8운의 子坐午向은 왕산왕향에 버금간다.
187. 좌궁과 주변궁에 음수 조합이면 여자가 득세하니 산이 부드러운 것이 좋다.
188. 7운 乾亥坐, 甲庚坐는 사고사가 많다.
189. 戌亥공망은 홀아비가 나온다(4-6=고분살)
190. 辰戌坐는 괴강이라 합국이면 엄청 좋지만 불합국이 되면 멸문지화를 면치 못한다.
191. 산성3, 4에는 문필봉이 있으면 좋다.
192. 공망의 본어는 出卦로 내룡이나 사, 수가 공망이면 형기로 공망이다.
193. 내룡이 공망이면 후원자가 없는 것과 같고 전순이 공망이 아니면 자수성가이다.
194. 3-4, 6-7은 같은 오행이라 퇴기라도 택일에 큰 문제는 없고 좌궁에 5가 오면 내룡쪽으로 두꺼비를 놓고 작업한다.
195. 음양택을 막론하고 오황살과 力士방(대장군방)이 겹칠 때 용사하면 대흉이라고 본다(종사수필) 월자백까지 겹치면 사람이 죽는다. 2005년 건좌 2007년 축,간,인좌가 오황과 역사방이 겹친 좌인데 좌만 따지지 중궁이나 향궁은 따지지 않는다.
역사방: 亥子丑년은 艮, 巳午未년은 坤, 寅卯辰년은 巽, 申酉戌년은 乾方이다.
196. 체괘에 명당이 많으니 억지로 하괘로 틀지마라.
197. 地天공망이 天人 공망보다 더 흉하다.
198. 乾坤艮巽坐는 대혈이 많고 辰戌坐는 가장 힘이 있어 아주 좋거나 아주 흉하니 조심해서 써야 한다.
199. 봉분은 조상이 계시다는 표시와 함께 물이 들어가는 것을 방지하는 이유가 있는데, 봉분이 없으면 법적으로 보호받지 못한다.
200. 평장은 천민이 쓰던 경우가 대부분이다.
201. 안산이 가깝고 높아 막혀 있는 분위기면 멍청하거나, 사고가 유연치 못하거나 기가 죽어 지낸다.
202. 물이 있어야 할 곳에 산이 있으면 먼저 손정이고, 산이 있어야 할 곳에 물이 있으면 먼저 패재이다.
203. 산성 2가 흉하면 人元은 소송이고 天元이나 地元은 질병이다.
204. 중궁에 3-4-5는 투우살이라 오황명인 사람이 다친다.
205. 향 쪽에 산이 좋고 산성 1,6,8이 연결되면 인물이 난다.
206. 8순재(산성과 향성의 숫자가 같은 경우 체괘에 있음) 음양의 부조화이니 기형이나 동성연애이다.
207. 회향에서 중궁에 입수가 되면 좌궁의 향성 숫자를 참고하고 물이 없으면 입수이다.
208. 억지로 틀면 다음 운이 시작하자마자 돈이 나가기 시작한다.
209. 7운 酉坐 같이 향궁에 2,7,5가 있으면 火가 되니 불 같이 한번에 돈을 번다.
210. 8-4에서 8은 山이고 4는 바람이니 은둔군자가 나거나 미성년자가 다친다.
211. 9-7에서 9는 색정이고 7은 기생이니 화류계에 빠지거나 화재도 가능하고 교통사고도 가능하다. 7은 교만 사치, 9는 고운 여자
212. 1-6은 위대한 문장가가 난다.
212. 7-1이 불합국이면 귀양, 범법, 감옥
212. 2-3에서 2는 법이고 문서이니 주로 민사소송이다. 구설, 시비, 소송
213. 중궁으로 태어날 애기를 본다. 5-7 언챙이
214. 3-7은 집이 없거나 집이 있어도 못들어가는 사람이 나온다.
215. 9-1은 좋은 인연을 맺는다.
216. 향궁, 좌궁, 중궁을 먼저보고 나머지 6궁에 특별한 놈이 있으면 중궁의 숫자와 연결하여 해석한다.
217. 입향(立向)은 立穴定向의 의미이다.
218. 四神은 내룡, 좌, 향, 물(수구)를 말한다.
219. 2-6 등은 자웅정배라 하고 합십은 부부배라고도 한다.
220. 대명당은 천원이 많다.
221. 구빈황천(救貧黃泉)은 성문결이 해당되는 방위에 水口가 있고 또 향성이 8,9,1인 경우를 말하고, 殺人黃泉은 향성의 숫자가 8,9,1이 아닌 것을 말하는데 살인황천은 중요하니 현장에서는 꼭 확인하라.
222. 天卦는 향성을 말하고 地卦는 산성을 말한다.
223. 쌍둥이는 쌍성회향국에서 쌍봉이 보이면 가능한데 봉우리가 1근2봉이어야 하며, 형제간이나 부자간에 같이 급제하기도 한다.
224. 용혈은 좋으나 청룡백호가 없다면 당운에는 발복이 가능하나 운이 바뀌면 금방 무너진다.
225. 청룡 백호는 비서격이니 없다면 독불장군이 나온다.
226. 뼈가 일찍 삭는 경우는
1)토양이 알칼리라면 수천년 간다.
2)빗물이 조금씩 적당히 스며들어 산소가 들어가고 흙을 채워 넣으면 산화가 급속히 진행되어 뼈가 녹아버린다.
3)이장이나 환천심 시 뼈가 녹았다면 유골이 산화 된 흙을 떠서 창호지에 몇 덩어리로 모아 둘둘말아 그대로 모신다.
227. 해당 방위가 특히 좋을 때에는 그 궁의 4숫자(원단반 포함)로 방분법을 논한다.
228. 토극수 하는 방위에 산이 높고 가깝고 흉하면 벙어리, 불임 기형, 저능, 변비환자가 생긴다.
229. 안산이 가깝고 높으면 하극상이니 손님이 나를 누르는 격이 되겠는데 가슴에서 눈 까지 정도가 좋다.
230. 비서격인 청룡 백호가 높으면 주위에서 나를 쥐고 흔든다.
231. 상산하수 걸리고 8이 있다면 젊은이가 죽고 2,6이 있으면 노인이 없다.
232. 탐두봉이 보이면 개를 키운다.
233. 묘가 높으면 발복이 늦다.
234. 수구나 3차수는 꼭 해석한다.
235. 반배수 등 형기적으로 나쁜 것은 기간이 지나면 나타난다.
236. 왕산왕향에 불합국이면 합십도 소용이 없는데 성문결에 해당하면 통한다는 설도 있다.
237. 왕산왕향 불합국에 향궁이 8-4라면 4를 해석하는 것이 아니라 8을 주로 흉한 쪽으로 해석한다.
238. 8운에는 소남이 판을 치지만 불합국이 되면 방분법상 좌궁, 향궁에 8이 들어가기 때문에 소남에게 문제가 많이 생긴다.
239. 연성이 합국이면 더욱 좋지만 불합국이면 더 흉하다.
240. 신술대공망은 금과 금이므로 교검살로 대공망 중에서도 흉하고 사람이 다친다.
241. 팔순괘는 복음과 같아 아주 흉하다.
242. 上山龍神不下水 水裏龍神不上山에서 上山이라는 말은 향성이 산위로 올라갔다는 말이고, 下水라는 말은 산성이 아래로 내려갔다는 말이다.
243. 쌍성회자에서 인정은 왕하나 재물은 부족하기 마련인데 생기방향에 물이 있으면 재물이 보통은 되니 꼭 확인한다.
244. 8운의 묘을좌, 경좌는 쌍성회향인데 단궁복음이 되고, 특히 좌궁의 3-4가 8백토를 목극토를 하여 절대로 뒷산이 높으면 불가하다.
245. 20m 안에 물이 있으면 속발하고 용진처가 둥글고 1발 크기의 도랑만 있어도 수십억을 번다.
246. 풍수지리의 3대 요소는 1)좌향 2)시운 3)산수(용혈사수)이고 지리오결은 용혈사수향이다.
247. 현공은 元空이라고도 한다.
248. 향궁이 왕기인데 막혀 있다면 상석 앞에 안인수를 거꾸로 묻으면 된다.
249. 산성입수는 생기 방향에 산이 없으면 건강, 장수, 출산에 지장있다.
250. 진손사좌 하괘는 양택에서도 단명택이라고 하는데 쌍성회향이라면 지운이 40년이고 왕산왕향, 상산하수, 쌍성회좌는 지운이 20년이니 주의하여 쓴다.
251. 6-7은 교검살이지만 합국이라면 경쟁에서 이기는 직업으로 발재한다.
252. 장곡풍(長谷風)이라고도 하는은 요풍(凹風)은 기본적으로 흉하고 물로 해석하는데 장곡풍이 부는 해당방위의 봉분은 잔디가 죽는데, 양택에서 건물과 건물 사이의 좁은 곳에서 오는 바람을 천참살(天斬殺)이라고 한다.
253. 중궁이나 문제가 있는 방위에서 극을 당하는 육친이나 극을 당하는 본명궁을 가진 사람이 다친다.
254. 중궁에서 상극을 하면 봉분이 낮아야 하며 向剋山하면 문제가 더 크다.
255. 평지룡이나 전롱(田壟)은 (山龍과 水龍이 다르기 때문에) 물이 좋으면 사람도 난다.
(富貴貧賤 在水龍=청낭서)
256. 靜處相剋之不妨하고 及散星之不剋向星也(고요하면 문제가 적고 산성은 향성을 극하지 못한다, 즉 그만큼 향성이 중요하다)
257. 용진혈적하지 못하면 암공수는 그림의 떡이다.
258. 상산하수에 걸리면 기존에 잘나가는 즉 부자이거나 똑똑한 사람이 먼저 다친다.
259. 상산하수에 걸려도 향궁의 향성이 삼길수이면 재물은 지킬 수 있다.
260. 우리나라는 간방에 있고 일본은 손방에 위치하고 있는데 1904년~1943년은 3, 4운으로 일본이 힘을 받았던 기간이다.
261. 일귀당권이면 제흉섭복하고 나머지가 무난하면 퇴기는 평운이다.
262. 7운 갑좌경향은 상산하수에 복음이라 정재양패이지만 갑좌에서 분금이 묘좌(왕산왕향)쪽으로 쓰면 덜 흉하고 인좌(회좌)쪽으로 분금을 놓으면 더 흉하다.
263. 葬書 마지막 장에 있는 내용이 穴吉葬凶이면 如棄屍同이라 하여 명당일지라도 장법 즉 좌향이 나쁘면 시신을 버리는 것과 같다.
264. 충심수(로충)가 있어도 혈의 위치가 높으면 무관하다.
265. 砂보다 水를 중하게 보는 이유는 가까워 작용이 크기 때문이다.
266. 물이 차는 경우는 용이 질질질 새 내려오는 경우와 토질이 단단한데 작업을 잘 못한 경우가 있다.
267. 평양국에서는 병오정좌가 앞뒤로 물이 있으니 제일 좋다.
268. 明堂惜水如惜血 穴裏避風如避賊(혈 앞의 물은 피처럼 아끼고 혈에서 부는 바람은 도적을 피하듯 피하여야 한다.
269. 사격(砂格)이 공망선상에 있으면 인물이 잘 자가다가 망가지니 모든 곳은 공망선을 지나면 안 된다.
270. 탐두봉이 보이면 도적이나 음모가 생기는데 앞에 보이는 것 보다는 뒤에 있는 것이 더욱 흉하고 만일 공망선상에 보이면 요절하는 경우가 있다.
271. 요산(凹山)은 물로 본다.
272. 쌍성회향의 경우는 좌궁의 산성을 꼭 봐야 한다.
273. 음택에서 아쉬운 대목(산성입수 등)은 양택으로 해결하라.
274. 백호를 청룡이 감싸면 지손이 잘 된다.
275. 합국이면 향궁과 좌궁을 좋게 해석하고 불합국이면 향궁,좌궁은 물론 필히 중궁도 해석한다.
276. 땅이 견고하나 촉촉치 못하면 인정에는 길하나 재물은 불리하고, 촉촉한데 단단하지 못하면 재물에는 길하나 인정에는 불리하다.
277. 산이 높은데 있을수록 비석비토가 많고 해발이 낮으면 견고성이 떨어진다.
278. 형세가 불길하면 토색이 좋아도 바로 피해가 오고, 형세가 길한데 토색을 갖추지 못해도 항상 부귀에 이른다.
279. 石穴은 청귀하고 土穴은 다음이고 砂土는 그 다음인데 토질이 견윤하면 청색이라도 좋은 토이고 토질이 거칠면 홍황색이라도 불길한 토이다.
280. 오색토에서 홍,황,백색은 상이고 청색은 그 다음이고 흑색은 그 아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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