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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관풍수, feng shui portal
대문과 현관은 외부의 기운이 들어오는 통로의 입구가 된다. 대문의 크기는 주택과 비례해야 하고 현관은 청결해야 좋은 기운이 유입되므로 집안에 복(福)을 불러 온다. 좋은 풍수는 종종 출입문의 형태, 크기, 방위에 의존한다. 만약 현관의 풍수가 나쁘면 거주인에게 재앙이 생긴다. 이상적인 것은 넉넉하고 행복한 느낌을 지난 채 넓고 밝은 방이나 로비로 걸어 들어갈 수 있는 출입문이다. 대문은 양택의 내외(內外)를 연결하는 경계점이다. 문과 창문은 밖의 기와 안의 기를 분리하는 인체의 코와 입에 해당한다. 한번 유입된 기는 문, 창문, 벽, 모퉁이, 커튼, 거실, 나무, 가구들을 타고 흐르며 너무 강하지도 않고 약하지도 않은 건강하고 균형 잡힌 기의 흐름에 의해 거주자의 건강과 능력 발휘를 촉진시킨다. 문의 크기는 건물과 균형을 이루어야 한다. 상대적으로 작은 출입구는 입이 너무 작은 것과 같아 충분한 기가 들어와 순환하기에는 모자라다. 그렇게 되면 건강과 재산, 행복을 얻을 기회가 감소된다. 반면 문이 너무 넓고 크면 지나치게 많은 기운이 유입되어 강하고 위협적인 기로 변할 수 있다. 이럴 때는 현관에 풍경을 매달아 강한 기의 흐름을 분산시키는 방법이 있다. 1. 검은 색 대문은 좋지 않다. 2. 대문이 비스듬하게 달려있거나 한쪽이 높고 한쪽이 낮으면 사고나 질병에 노출된다. 3. 대문이 낡았으면 속히 새것으로 교체해야 한다. 4. 대문이 뒷문과 직통하면 건강과 재산 상 불리하다. 5. 대문이 원형이거나 아치형이면 편치 않다.
검은색의 대문 대문이 검은색을 띠면 무기력하고 음산하며 냉담하게 느껴져 가까이 하기가 쉽지 않기 때문이다. 대문이 남쪽으로 향한 남향집의 경우에는 영향력이 다소 덜하다. 담이나 지붕도 검게 칠하는 것은 일반적으로 좋지 않다. 이것은 천청지탁(天淸地濁), 즉 하늘을 맑고 땅은 탁해야 한다는 원칙에 따르는 것이다. 현관의 입구는 밝고 환해야 한다. 첫 느낌을 좌우하는 입구의 풍수가 중요하다. 현관을 배치할 때는 다음의 사항에 주의해야 한다. 1. 현관의 폭이 좁으면 좋지 않으므로 1.5미터 이상은 되어야 한다. 2. 현관의 입구가 어두우면 좋지 않으므로 조명으로 밝혀야 한다. 3. 현관에 오래된 물건을 쌓아두면 좋지 않으므로 치워야 한다. 4. 거울이 현관문을 마주보면 불리하다. 측면의 거울은 좋다. 5. 현관 바닥은 깨끗해야 하며 신발은 가지런하게 정리해 놓아야 한다. 6. 현관 입구에는 풍경화를 걸어두면 화평해진다. 풍수갤러리의 풍경화
서구에는 풍수애호가들을 겨냥한 풍수갤러리(feng shui gallery)가 등장하였다. 이곳에서 다루는 풍경화는 태양이나 산, 호수 등을 주제로 한 밝은 색채의 풍경화로 오행의 의미를 모두 담아내는 특성이 있으며 현관의 입구에 걸어두면 건강과 금전운이 좋아진다고 선전한다. 문의 방향이나 위치는 자신의 본명괘(本命卦)에 따른 동서사택의 배합 원칙에 부합되는 길방에 놓여야 한다. 건물의 중심점에서 보았을 때 문이 위치한 곳과 문이 나있는 방향 모두가 길방에 놓이면 복가(福家)가 된다. 또한 문틀은 발라서 왜곡되지 않아야 한다. 잇거나 보수한 자재를 사용하면 재산손실, 재앙, 질병, 의외의 사고 등이 닥칠 수 있다. 문의 틀이 뒤틀리거나 변형되면 의외의 사고나 질병의 위험에 주의해야 한다. 문 밖으로 전주, 기둥, 굴뚝, 집모서리, 용마루, 벽도 ,나무, 날카로운 물체, 오물 등과 서로 마주치는 구조는 불리하다. 특히 탑이나 전주 등 높은 물체와 맞서면 재산상의 손실과 인명의 손상이 우려된다. 맞은편의 집이 높고 문이 크면 재운과 건강에 영향을 미친다. 규모가 비슷한 두 집인 경우에 문과 벽이 서로 마주보면 지세가 낮은 집이 먼저 쇠퇴하게 된다. 대문위에 거울을 달아 기(氣)를 반사하거나, 풍경 등으로 기를 분산시켜야 한다.
침실풍수, feng shui bedroom
침실은 휴식을 취해 원기를 회복하는 공간으로 기운을 안정시키는 데 역점은 둔다. 양택에서 침실풍수는 특히 중요하다. 가장 중요한 곳이 침실이라는 주장을 하는 풍수가들 또한 적지 않다. 사람은 일생 중 약 1/3의 세월을 침대에서 보낸다. 수면은 대략 8시간을 전후하여 꼼짝 않고 있는 상태로 방위의 작용도 그만큼 강하게 신체에 미친다. 자고 있을 때는 무의식 상태와 다름없고 기의 작용에 대해 신체가 무방비 상태에 놓이므로 침실풍수에 위배되는 불리한 환경에서 자면 흉의 작용을 고스란히 받아 질병이나 실패에 이르게 된다. 아침에 일어나기가 싫거나 일어나도 개운치 않으며 실수가 잦고 대인 관계가 악화될 때면 가장 먼저 침실부터 체크해야 한다. 침실은 통풍이 잘 되어야 하고, 잡다한 물건을 쌓아두면 안된다. 1. 침실의 크기는 10평 이하, 3평 이상이라야 좋다. 2. 침실이 거실보다 크면 불리하다. 3. 침실의 문이 현관문을 마주 보면 건강에 해롭다. 4. 침실은 사각형 모양의 방이어야 한다. 5. 침실에 식물이나 분재를 지나치게 많이 놓으면 해롭다. 6. 침실에 창문이 없거나, 몹시 어두우면 좋지 않다. 7. 침실 문이 입구에 모서리가 보이면 불리하다. 8. 침실에는 레이스나 직물의 이중 커튼이 좋다. 9. 침실에서 주방이나 가스렌지가 보이면 협심증을 야기한다.
침실-1
침실은 특히 음양(陰陽)의 기운이 잘 조절되어야 하므로 채광(採光)과 통풍이 잘 될 수 있도록 창문이 있어야 하며, 수면 시에는 커튼과 블라인드로 빛을 완벽하게 차단하는 게 좋다. 침대 머리맡의 양 스탠드와 조명은 침실풍수의 기본이다. 풍수 교정에서는 빛은 항상 켜 있어야 되는 것은 아니고 완전한 상태로 작동만 되면 그만이다. 그러므로 타버린 전구는 즉시 갈아야 한다. 침실은 주변 환경에 민감하다. 또한 침대의 위치 선정에도 고려해야할 중요한 요소가 몇 가지 있다. 천장의 높이가 너무 낮으면 압박감이 있고 너무 높으면 공허, 무정하다. 천장의 울퉁불퉁한 장식은 기류를 난잡하게 만들어 정서상 불리하다. 침실-2
그림 좌측의 기둥 모서리가 침대를 향하고 있다. 방안으로 튀어나온 날카로운 돌출부는 거주자를 위협하는 요소가 되므로 피해야 한다. 돌출부의 모서리 부위에 덩굴식물의 화분을 놓는 것이 상책이지만 스탠드를 세워두거나 수정 구슬을 매달아 달아 부정적인 기운을 흩어지게 할 수 있다. 모서리 벽에 거울을 붙여 두거나 혹은 모퉁이를 마모시키는 방법도 있다. 침실에 주방, 화장실, 창고, 욕실, 화장실이 모두 딸리는 배치는 불리한 형상이다. 특히 어린이에게는 불리하므로 화장실이 딸린 방을 배정하면 안된다. 그러나 최근에는 안방에 욕실을 같이 두는 경우가 많은데, 이때는 침대 머리맡이나 측면을 피하고 침대 끝 쪽으로 화장실을 두어야 한다. 또한 방문과 침대 끝이 마주해서는 좋지 않다. 문에서 유입되는 기가 강하므로 신체상 불편과 악몽을 꾸게 하는 요인이 된다. 침대의 높이는 최고로 22촌(66㎝)을 초과해서는 안되고, 침대의 밑은 통풍이 잘 되야 하므로 침대가 지면에 닿아서는 곤란하다. 가장 중요한 것은 수면 중에 인체가 무방비 상태임을 고려한다면 잡동사니나 쓰레기가 널려있어선 안되고 청결을 유지해야 한다. 이것은 유산을 초래하기도 하는 요인이 된다. 큰 장롱이나 사무용 큰 책상 또는 무기류 따위가 침대 바로 옆에 있으면 기의 균형을 깨뜨려 신체 활동을 방해한다. 간혹 팔다리가 부러지는 수가 있다.
침실-3(ideal bedroom layout)
보통 침대의 위치는 누워서 방문이 보일 수 있도록 배치하는 게 일반적이다. 침실과 욕실 양 쪽 모두에 창이 있고, 침대 끝으로 욕실이 딸린 이러한 형태는 침실풍수로 적합한 구조라 할 수 있다. 침대의 위치 선정에서 먼저 고려할 요소는 기류의 영향으로 침대가 방문과 평행으로 놓이거나 침대 머리 뒤로 창문이 있는 상황을 기피한다. 침대머리가 대들보에 눌리는 상황이나 침대머리 위에 천창이 있는 경우는 곤란하다. 침실-4(bed bedroom feng shui)
방문에서 창문이 바로 보이는 이러한 구조는 기의 흐름이 부드럽지 않고 세차다. 그림과 같이 침대가 방문과 창문에 일렬로 놓이게 되면 건강부터 해치게 된다. 또한 침대에서 거울을 보는 구조나 측면의 잡다한 사물이 놓인 책장 등을 면하면 신체 리듬을 잃게 되므로 쉽게 피곤해진다. 측면 벽에 큰 거울이 달려 침대 전체를 비추게 되면 탈기(脫氣)와 환각(幻覺) 상태에까지 이르게 되는 수도 있으므로 위험하다. 다음으로는 후고(後靠)라 해서 뒤로 기대는 상황을 고려한다. 이것은 침대 머리를 방 가운데 두어서는 안 된다는 것이고, 침대 머리가 견고해야 하며 벽에 공간이 생기지 않도록 밀착시켜야함을 뜻한다.
침실-5
견고한 침대 헤드는 강한 유대감과 지위 상승에 도움을 준다. 침대 헤드 부분은 벽에서 공간이 생기지 않도록 붙여야 하며 그렇지 않을 경우에는 어느 한 곳에도 기댈 수 없다는 허전함을 느끼게 된다. 침대 머리맡의 양 스탠드와 조명이 포인트다. 이 빛은 헤드의 틈새를 보완하며 기운을 보강시킨다. 이외에도 침대 위에 들보가 있어 눌리는 상황은 현침살(懸針殺)이라 하여 가족이 손상되기 쉽다. 방문을 열었을 때 침대와 직접 면하는 구조는 일체 기피한다. 계단아래에 침대를 두는 것도 금하는데 이러한 경우에는 집안에 과부가 생긴다고 경고한다. 침대머리가 벽난로나 연소기구와 마주 대하면 불리하다. 난산을 초래하는 요인이 된다. 한편 침대 자체의 에너지와 출처도 중요하다. 풍수에서 긍정적인 침대의 첫 기준은 침대 자체가 지니고 있는 에너지와 ‘사물의 역사’다. 새 침대는 건강과 생명력을 지니며 신선하고 깨끗한 기를 발산한다. 중고나 남에게 얻은 침대는 성적 문제나 허약한 기, 원인모를 질병의 원인이 될 수 있다. ‘ 사물의 역사’란 사물에 남아 있는 전 주인의 잔여 에너지를 의미한다. 중고 침대에는 전 주인의 미묘하고도 강한 에너지가 남아 있다. 만일 세상을 떠난 사람의 침대를 그대로 쓰고 있다면 이것은 최악의 상황이라 할 수 있다. 침대를 같이 사용하던 사람이 죽거나, 연인과 이별한 경우, 아픈 사람이 사용했거나 새집으로 이사 갈 경우, 결혼을 한다면 새 침대를 구입하는 것이 좋다. 침대를 바꾸거나 재배치 할 때는 부딪히거나 긁히지 않게 각별히 신경을 써야 한다. 흠집이 나면 애정운에 금이 가고 가족간의 분쟁을 야기한다. 특히 임산부에게는 매우 해로우므로 임신 기간 중에는 가급적 침대를 옮기지 않아야 한다. 침대의 위치를 바꿀 때는 몹시 조심스럽게 다루어야 한다. 풍수상 불리한 침대는 새 것으로 교체하거나 구입하지 않아야 한다. 보통 킹사이즈의 경우는 스프링이 두 부분으로 나뉘어져 있으므로 애정의 결핍이나 이별 상황을 초래할 우려가 있다. 이 경우 스프링이 한 결로 된 제품을 구입해야 한다. 물침대는 삶에 대한 탄탄한 기반을 해치는 작용력이 있다. 특히 직장에서의 안정감은 포기해야 할 정도로 불리하다. 침대 밑에 물건을 보관하거나 서랍이 딸린 침대는 매사에 곤란을 겪게 하는 요인이 된다. 수면과 관계없는 세금 영수증이나 서류 등을 넣어두는 일은 없도록 한다. 침대의 금속 프레임은 몸 주위에 자장을 형성하므로 가급적 목조 프레임으로 된 침대가 좋다. 오디오나 책꽂이가 딸린 침대, 침대 머리 부분이 복잡하게 장식된 침대는 피하는 게 좋다. 침대 끝부분이 올라와 있는 것은 무엇이든지 부정적인 결과를 초래한다. 침대 발판이 매트리스보다 올라온 침대는 여행에 장애를 만들고 경력과 미래를 방해한다. 까닭에 썰매같이 생긴 침대도 불리하다. 침대 자체의 모양 뿐 아니라 발치 위로 무엇인가 솟아나와 있으면 불리하다. 침대의 발치 부분에는 아무것도 없는 것이 이상적이다. 상자나 잡동사니, 식물 무엇이든 발끝 위로 솟아난 물체를 치우지 않으면 장애가 발생하는 암시가 강해진다. 침실-6
침대의 발판이 막대 모양으로 매트리스보다 높이 올라온 경우 법률문제를 야기할 수 있다. 이런 모양의 침대는 여행에 장애를 만들고 경력과 미래를 방해한다. 썰매 모양의 침대는 파트너 중 한명이 관계를 끝내고 싶어 할 수 있다.
침실-7 침대 끝 부분이 청동 골조 침대의 모양이면 흉하다. 심하면 법률문제를 야기하여 여러 가지 장애 상황이 발생한다. 침대 발치에 놓인 소품 등도 가급적이면 다른 곳으로 옮기는 게 낫다.
주방풍수, feng shui kitchen
주방은 가족의 건강과 직결되는 중요한 장소로 밝고 깨끗하며 깔끔해야 마땅하다. 따라서 주방풍수는 곧 건강풍수로 일컬어진다. 주방은 물(水)과 불(火)이 공존하는 곳으로 물과 불이 잘 조화되는 상황으로 조화를 이룬다면 가운(家運)이 성하고 재원(財源)이 끊이지 않는다. 1. 식탁이 주방 안에 있으면 좋지 않으므로 이를 분리하도록 한다. 2. 주방이 욕실의 문과 마주보는 구조는 불리하다. 3. 주방에서 출입구가 보이면 좋지 않다. 4. 주방이 주택의 중앙에 놓이면 안된다. 5. 주방의 조명은 온화해야 한다. 6. 주방 기구는 검정색(水)이나 붉은색(火)을 쓰지 않는 게 좋다. 7. 주방이 서북이나 서남쪽에 위치하면 좋지 않다. 주방에서 분리된 직사각형의 식탁
주방에서 분리된 식탁은 이상적이다. 식탁은 원형이나 타원형이 좋으며 모서리가 직각인 경우에는 좋지 않다. 이러한 경우에는 각을 약간 마모시킨 형태가 좋다. 식당은 꽃이나 식물, 풍경화 등으로 장식하면 강한 재운(財運)을 불러 온다. 식당에 큰 거울이 있으면 특히 좋다. 이것은 식탁 위의 음식과 그릇이 두 배로 커지는 것을 상징하기 때문이다. 중국인들은 때때로 풍수적 목적으로 창문을 막아 전망을 일축하는 경우가 있는데 대체로 그런 창문들은 서향인 것이다. 서향의 창문으로는 오후의 눈부신 빛이 쏟아져 들어와 작업을 방해하거나 두통을 일으키기 때문이다. 좁은 공간이라고 해도 식탁을 집의 중심에 두거나 벽에 붙이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주방 기구는 청결을 상징하는 흰색의 도기 제품이 식기로 무난하나, 수(水)와 목(木)이 상극(相剋) 작용을 상생(相生)으로 전환시키는 목(木)의 제품이 가장 좋다. 나무 그릇(木器)과 나무젓가락이 최적이다. 침실 사이에 놓인 주방
두 침실 사이에 주방이 배치되면 불리하다. 이와 같은 집에 살면 주방 양쪽에 있는 침실을 사용하는 사람은 좋지 않은 영향을 받는다. 또한 식탁의 한 면을 벽에 붙이면 기의 흐름을 인위적으로 방해하여 위생과 건강 면에서 저조하며 정신이 부진하다. 주방은 불과 불이 합쳐 너무 왕성해지는 것을 꺼리는 이치로 말미암아 집 중심선의 화(火)가 성한 남방에 배치하지 않는다. 또한 집 중심선의 북방에도 배치하지 않는다. 이것은 물과 불이 서로 상극(相剋)하기 때문에 수(水)의 방위인 북쪽도 불리하다는 것이다. 화(火)의 기운을 함유하는 조리기구는 수(水)의 기운을 함유한 싱크대 아래 두는 것이 좋다고 하는데 이는 ‘수화기제(水火旣濟)의 상(象)’에서 연유한다. 이것은 마치 솥에 쌀과 물을 넣고 밑에서 불을 때면 밥이 되는 것처럼 인체도 물이 올라가고 불이 잠복되어 내려가면 정상적이고 건강한 생활을 하게 되는 이치로 받아들이면 적절하다. 주방의 수납 상태도 매우 중요하다. 특히 주방에 칼이나 가위 등을 내놓은 상태로 두면 금전과 관계된 고민이 끊이지 않는다. 금속으로 된 수저나 포크 등을 제대로 정돈해두지 않으면 가족의 유대에 금이 가기 쉽다. 약봉지 등이 식탁 위에 놓여 있으면 부인의 건강이 좋지 않다는 의미다. 주방에는 지갑을 두지 않는다. 지출이 증가하고 금전운이 쇠퇴하기 때문이다. 오늘날에는 가스레인지나 전자레인지 등이 전통의 부뚜막(노조:爐灶) 을 대체한 상황에서 물과 불을 어떻게 조화하고 이를 해석할 것인가가 관건이 된다. 여기서 노(爐)는 불, 즉 오늘날 가스렌지이고 조(灶)는 불의 입구, 즉 가스렌지의 개폐기이다. 그러므로 이의 위치는 아주 중요하다. 그러므로 노조는 가스렌지 그 자체라고 보아 무방하다. 양택풍수에서 주방을 중시하는 것은 한마디로 주방 내에 노조(:부뚜막)가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주방풍수의 관건은 가스레인지의 위치와 방향에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집에서 주방은 길방의 영역에 놓여야 하고, 주방에서 가스레인지는 흉방에 놓으며, 손잡이는 길방으로 향하게 하는 것이 원칙이다. 가스레인지나 전기밥솥, 전기포트, 전기오븐 등의 연소기구는 주부(主婦)의 본명괘를 기준으로 흉방에 배치하며 전자레인지나 전자조리기는 길방에 두는 것이 기본조정법이다. (‘풍수 연구’편 참조) 또한 가스레인지를 놓을 때는 주의해야 할 사항들을 따져 어긋남이 없도록 신경을 써야 한다. 가스레인지는 거주인의 생리기능과 판단력에 영향을 미치므로 잘못 놓이면 갖가지 부정적인 결과를 가져오는데 주로 부녀자의 질병과 관련이 깊다. 가스레인지 위치의 기본적인 기피 사항을 점검하고 바로 잡도록 해보자. 1. 모서리가 가스레인지를 향하도록 두지 않는다. 2. 현관에 들어서서 가스레인지가 바로 보이면 좋지 않다. 3. 가스레인지와 화장실이 마주 보이면 안된다. 4. 가스레인지와 방문이 일직선상에 놓이면 안된다. 5. 가스레인지와 침대가 가까이 있으면 안된다. 6. 가스레인지의 배후에 창이 있어 비는 경우를 꺼린다. 7. 배수관 위에 가스레인지를 설치하면 안된다. 8. 대들보가 가스레인지 위에 있어 누르면 좋지 않다. 9. 오후의 지는 해가 가스렌지에 들면 좋지 않다. 양택풍수에서 화구(火口)는 문을 향하면 안 된다고 하였다. ‘화구’는 가스레인지의 개폐기로 주방의 가스레인지가 어느 문에서 보아도 일직선상의 놓이는 구조를 만들지 않는 게 좋다. 거실과 주방이 트인 구조도 좋지 않다. 문을 달거나 커튼으로 막아주는 게 바람직하다. 주방이 거실에 노출되면 하는 일이 부당하고 사업이 변동되며 관운이 좋지 않아 승진이 어렵고 건강상 불리하다. 또한 부뚜막의 3면은 뒷받침이 있어야 하고 한 면으로 기가 들어가야 한 다. 만약에 뒤에 견고한 벽이 있어 이를 뒷받침 해주지 않는다면 흉상이 된다. 고서에는 이를 고화(孤火)라 해서 가족들이 질병의 위험에 노출된다고 한다..
사방이 트인 가스레인지
주방에서 가스레인지가 따로 분리되어 가족들이 함께 음식을 만들 수 있는 이와 같은 구조는 최근에 주방인테리어로 각광받는 추세다. 그러나 양택풍수는 가스레인지 주변에 벽면이 없는 고화(孤火)의 형상을 꺼린다. 또한 사무실이나 기관, 상점 등에서 연소 기구가 가운데 있으면 구성원의 의견이 맞지 않고 주주들 사이에 분쟁이 생기며, 고객들이 모이지 않는 폐단이 있다. 물과 불의 관계를 연구하고 응용하는 것이 주방풍수의 포인트라 할 수 있다. 가스레인지와 같은 화(火)의 연소기구는 수(水)의 개수대나 수도꼭지 등과 일렬로 나란히 붙어 있거나 서로 마주보는 구조를 피해야 한다.
가스레인지와 개수대의 위치
가스레인지와 개수대는 서로 마주 보거나 일렬로 놓이는 것을 꺼려한다. 그림과 같이 ㄱ자 형태로 놓이면 수극화(水克火)의 상극(相剋) 상황을 피할 수 있어 무난하다. 모서리에 놓인 커피메이커는 다른 곳으로 옮기는 게 좋다. 가스레인지의 뒷면은 대개 벽으로 막혀있다. 만약 가스레인지의 뒤로 창문이 나있다면 거주인에게 질병이 발생하기 쉽다. 주방풍수에서 물과 불의 상극(相剋) 관계를 고서(古書)는 세 가지로 간추려 설명하고 있는데 첫째는 ‘정조상대(井灶相對)’로 수도꼭지와 가스렌지가 정면으로 마주 대하면 남녀사이에 말다툼과 시비가 많다는 것을 의미한다. 고서에 정조상대면 시누이와 올케가 음란해진다고 하였다. 들째는 ‘조후유정(灶後有井)’인데 부뚜막뒤에 우물이나 혹은 물 펌프가 있거나 또는 가스렌지 뒤에 음습한 한기가 들거나 주방이 음습하고 난잡하고 더러운 상황으로 여주인의 건강이 나빠진다고 하였다. 마지막으로 ‘조하견구(灶下見溝)’라 하여 이는 하수도 위에 부뚜막이나 가스렌지를 두면 재산을 잃는다는 의미다. 고서에 조하견구면 재물이 밖으로 샌다고 하였다.
거 실, feng shui parlor
거실은 가족 간의 화합과 유대를 형성하는 주요 공간으로 가능한 가구를 낮게 배치하고, 밝게 유지한다. 거실은 밝고 방은 약간 어두운 게 좋다. 채광이 좋고 밝은 파스텔 톤의 벽과 조명으로 화사함을 연출한 거실이 가장 이상적이다. 좁고 혼잡한 거실은 바람직하지 않다. 1. 거실은 현관에서 들어서면서 주방보다 앞에 위치해야 한다. 2. 거실에 선인장을 놓으면 안된다. 3. 거실 앞의 발코니에는 키가 작은 식물이나 분재를 둔다. 4. 주인이 앉는 의자는 입구 쪽을 보도록 배치한다. 그러나 정면으로 바라보면 좋지 않다. 5. 유리테이블은 삼간다. 유리는 활기(活氣)를 앗아가므로 의욕이 상실될 수 있다.
밝고 넓은 거실
모서리나 기둥이 없고 발고 넓게 트인 거실이다. 거실은 대개 노란색의 밝은 톤이나 갈색이 무난하다. 이런 색들은 일단 거주자의 건강에 도움에 되고 금(金)의 기운을 생조(生助)하여 재운(財運)을 증가시킨다. 연한 회색빛의 카펫은 상반된 색인 흑과 백이 긍정적으로 결합되어 알력을 해소하고 균형을 잡아준다는 의미가 있다. 황갈색이나 담갈색은 성공적인 새로운 출발을 의미한다. 보통 거실은 손님을 맞는 공간이기 때문에 다른 곳에 비해 덜 복잡하다. 가구는 상식에 준해 안락하고 융숭한 느낌이 들도록 배열한다. 기하학적인 배열은 공식적이고 딱딱한 느낌을 주므로 옹기종기 모여 있는 배열이 보다 아늑하고 친밀한 분위기를 연출한다. 채광이 좋은 거실
어두운 방과 홀은 기를 억압하는데, 채광이 좋고, 밤에는 조명이 잘 조화되는 거실의 공간은 거주인의 활기를 고양시킨다. 특히 창가의 샹들리에는 기를 활성화시킬 뿐만 아니라 강한 기를 내부 전체에 골고루 분배시키는 역할은 하여 이상적인 공간을 연출한다. 세 개의 소파 배치는 풍수에서 바람직한 배열로 본다. 집의 한 가운데 거실이 있으면 대길(大吉)하다. 가정생활의 중심이 되는 집 한 가운데 거실이 있으면 가족간의 대화가 원활해지고, 화목(和睦)해지는 까닭에 이런 집에서 살면 가운(家運)이 자연스럽게 번창한다. 현관문을 열고 들어서면 거실이 가장 먼저 보이고 거실 안쪽에 침실을 배치되어야 길한 구조다.
가옥의 중앙에 위치한 거실
집의 중앙은 태극(太極)에 속하며 기(氣)가 가장 왕성한 곳이다. 그러므로 집의 중심점은 활동 공간으로 사용하는 것이 좋으며, 가구나 사물을 두어서는 안 된다. 아쉽다면 거실과 주방이 차단, 분리되는 구조가 아니므로 커튼이나 문을 달아 구분하는 게 좋다. 반면 최근에는 공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거실을 중앙에 배치하지 않을 때도 종종 있다. 현관문을 열고 들어가면 먼저 침실이 보이고 거실이 침실보다 뒤쪽에 있는 경우는 재운(財運)이 나날히 쇠퇴하는 흉한 가상이 된다. 이러한 집을 퇴재택(退財宅)이라 한다. 가옥의 측면에 위치한 거실
입구에서 욕실의 문이 마주하고 침실을 먼저 대하는 구조는 길하지 않다. 이 경우는 거실이 안방의 뒤쪽에 위치하는 ‘퇴재택’의 가상은 아니나, 기하학적인 평면 구조를 띠어 복가(福家) 배치로 보기 어렵다.
서재, feng shui study
서재는 문창(文昌)의 위치에 근거해서 설계하는 데, 집의 중심점에서 현관문이 위치한 방향을 기준으로 문장 방위가 정해진다. 문창 방위에 서재가 배치되면 꾸준한 학습이나 연구 성과를 올리기 쉽다. 수험생의 공부방이 문창 방위에 위치하면 학문적 성취를 낼 가능성이 높아진다. 문창 방위는 아래와 같다. 문이 동쪽에 있으면 서남쪽이 문창 방위가 된다. 문이 서쪽에 있으면 서북쪽이 문창 방위가 된다. 문이 남쪽에 있으면 동북쪽이 문창 방위가 된다. 문이 북쪽에 있으면 남쪽이 문창 방위가 된다. 문이 동남쪽에 있으면 동쪽이 문창 방위가 된다. 문이 동북쪽에 있으면 서쪽이 문창 방위가 된다. 문이 서남쪽에 있으면 북쪽이 문창 방위가 된다. 문이 서북쪽에 있으면 중앙이 문창 방위가 되므로 서남쪽을 대신하여 쓴다. 위와 같은 문창 방위에 화장실을 배치하거나, 쓰레기를 방치하면 주인의 문서 혹은 계약에 착오가 쉽게 발생하거나, 송사(訟事)가 발생하며 자녀의 학업이 부진해진다. SE(남동) NW(북서)
서쪽 문에 서북향 욕실
현관이 서쪽에 위치하여 문창의 방위는 서북쪽이 된다. 욕실은 문창 방위에 위치해서는 안 되는데 이는 문창(文昌)이 더러워질 수 있기 때문이다. 문창 방위에 욕실이 위치하고 동쪽에 위치한 수험생의 공부방은 동서사택이 배합되지 않아 자녀의 학습이 부진하다. 책상이 창을 향하고 있는 것은 망공(望空)이라 하여 풍수에서는 좋지 않다고 말한다. 그러므로 창문 가까이 책상을 놓고 앉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또한 창을 등지고 앉는 것도 좋지 않다. 이것은 배공(背空)이라 해서 ‘망공’보다도 못하게 여긴다. 부득이 창을 향하는 경우에는 창에 커튼을 쳐야 한다.
망공(望空)과 배공(背空)의 책상 배치
풍수를 떠나 상식적으로 생각해보아도 책상이 창문에 인접하면 창 밖의 풍경이나 사람, 차의 왕래에 정신을 빼앗겨 집중하기 어려울 것이다. 창을 등진 경우에는 마치 배수진을 친 듯한 상황이 되어 정신 건강에 이롭지 못하다. 수험생의 경우라면 즉시 개선하도록 한다. 또한 의자가 방문을 등지고 있어도 좋지 않다. 책상이 침대와 너무 가까워서도 적합지 않으며 어지러운 책상은 그것을 쓰는 사람의 정신상태를 의미한다. 서재의 문이 욕실이나 주방을 향해 마주보는 구조도 불리하다.
서재로 쓰기 좋은 방
그림의 좌측 방문은 욕실이나 주방에 노출되지 않으므로 서재나 공부방으로 쓰기에 적합하다. 서재는 밝아야 좋으므로 채광 면에서도 우수하다. 책상 배치에만 신경을 쓴다면 충분한 학습 효과를 볼 수 있다.
욕실, feng shui bath 욕실은 두 가지 풍수적 의미를 지닌 영역이다. 첫째는 지저분한 곳을 깨끗하게 해 주는 곳이므로 더러움과 깨끗함이 공존하는 장소. 두 번째는 여러 개의 배수 시설이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집안 내부에서 순환하는 기가 욕실을 통해 빠져 나가지 않도록 보존하는 것과 욕실 자체의 기(냄새나 변기의 모습 등)가 집 밖으로 새어 나오지 않도록 하는 데 중점을 두어야 한다. 물(풍수에서 재물을 상징)이 흘러들고 흘러나가는 욕실은 거주인 들의 소화기관과 재정적 측면을 암시한다. 또한 공간 내부의 기운을 빠져 나가게 하는 장소이므로 항상 문을 닫아 기가 새나가는 것을 방지해야 한다. 문에 스프링 경첩을 달아 자동으로 닫히게 하는 것도 좋다. 욕실에는 환풍기를 설치하여 습기가 차지 않도록 해야 하며 관엽 식물이나 천연 방향제를 놓아두는 게 좋다. 조명으로 양기(陽氣)를 더하고, 거울로 공간 확장을 상징하는 교정법은 욕실풍수 인테리어의 상식으로 통한다. 풍수 교정은 한마디로 기분이 좋아지도록 꾸미는 게 핵심이다. 욕실(bath)
꽂과 방향제, 세면대 위의 큰 거울, 깔끔한 수납장은 이상적인 욕실의 형태를 구성하는 기본 요건이 된다. 화사한 꽃무늬의 커튼과 천장의 동일한 프린트가 인상적이다. 밝은 조망과 청결을 의미하는 흰색 계통의 인테리어가 가장 무난하다. 욕실은 현관문이나 주방을 마주보는 구조를 피해야 한다. 또한 침실이나 서재에서 문을 열면 욕실이 보이는 상황도 좋지 않다. 욕실의 지면이 거실이나 방의 지면보다 높아서는 절대로 안된다. 이것은 재정 손실과 건강 이상, 혹은 유산을 겪을 수 있음을 암시한다.
욕실 문이 현관문과 마주하는 구조
현관문이 욕실 문과 일렬로 놓이게 되면 금전적인 손실을 입기 쉽고 건강에도 악영향을 미친다. 이 같은 집에 살면 시간이 지날수록 점점 가운이 쇠락하게 되는 것을 실감하게 된다. 현관으로 유입된 기운이 욕실을 통해 바로 새나가므로 불리한 가상이다.
현관 입구에서 화장실이 보이는 구조.
현관 입구에서 먼저 주방이나 욕실이 보이는 구조는 양택에서 매우 금하는 바다. 이러한 집에 살면 현관에서 유입된 기운이 집안 전체로 흘러들기도 전에 욕실을 통해 먼저 기가 새 나간다. 이러한 가상을 누재택(漏財宅)이라 하여 풍수에서는 매우 꺼린다.
주방과 욕실이 마주하는 구조
상식적으로 생각해봐서 이 같은 구조는 합리적이지 못하다. 주방은 가족의 식사를 준비하는 곳인데, 욕실이 주방을 마주보면 욕실의 사기(邪氣)가 주방으로 들어갈 소지가 많으므로 좋지 않다. 특히 식탁이 마주하는 형태를 가장 꺼린다. 이 집은 현관에서 유입된 기운이 맞은편의 전면 창을 통하여 신속하게 빠져 나가며, 집의 좌우가 반으로 나뉘는 흉한 가상이고 오른쪽이 왼편에 비해 허(虛)한 가상으로 여러 면에서 불리하다.
이상적인 욕실 위치와 내부 구조
침실 내부의 욕실은 침대 머리맡 쪽에 있으면 건강에 해롭다. 또한 욕실 문을 열자마자 변기가 보이지 않도록 설치해야 한다. 그러므로 안방의 욕실 배치는 적합하며 거실의 욕실 배치 또한 흠잡을 데가 없는 길한 가상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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