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향기글

나주사또 박눌 이야기

발란스건강 2021. 11. 30. 18:23

전설=나주사또 박눌 이야기



전라도 나주 땅에 "김한"이라는 자가 있었는데 그자는 처녀고 유부녀고

가리지 않고 그저 얼굴만 반반하면
수하 잡놈들을 시켜 끌고와 겁탈을 했다.

겁탈당한 여자들의 자살이 이어졌다.

이 고을 사또라는 위인은 빗발치는 민원에 김한을 찾아와 그 앞에

꿇어앉아 한다는 말이

“어르신, 제발 유부녀만은…...”

보료에 삐딱하니 앉아 장죽을 문 김한이 눈살을 찌푸리며

"건방진 놈, 네놈 할 일이나 하지 쓸데없이 참견이야. 썩 꺼지지 못할까"

나주 사또는 김한의 눈 밖에 나 결국 옷을 벗고 물러났다.

도대체 김한은 누구인가? 그는 연산군 애첩의 큰오빠였던 것이었다.

박눌이라는 신관 사또가 부임하러 나주 땅에 들어 섰건만 누구 하나

마중나오는 사람이 없었다.

신관 사또의 기를 꺾으려는 김한이 영접하러 나가는 자는 각오하라고

했기때문이다.

동헌에 들어오자 이방이 보따리 하나를 들고 찾아 왔다.

"나으리, 아무것도 준비하지 않으신 것 같은데 이거라도 들고 김한 어르신께
먼저 문안을 가시지요."

박눌은 보따리를 걷어차며 고래 고함을 질렀다.

"여봐라, 당장 김한이란 작자를 잡아 오렸다!"

천하의 김한에게 인사를 가기는 커녕 잡아 오라 대갈일성하니

앞으로 닥칠 일이 눈앞에 선해 육방
관속이 모두 벌벌 떨고 있었다.

“내 말이 들리지 않느냐!”

다시 호통을 쳐도 고개만 숙일 뿐 아무도 나서지 않았다.

"그놈 집 마당에 형틀이 있다지?"

사또 박눌이 자리를 박차고 일어나 이방을 앞세워 김한의 집으로 가자
관속과 포졸들이 뒤따랐다.

박눌이 김한의 안마당에 들어서자 마루에 선 김한이 두눈을 부릅뜨고

“네 이놈, 내가 누군지 알고 있느냐” 며 사또에게 고함을 쳤다.

사또가 단숨에 뛰어올라가 김한의 멱살을 잡고 끌어내려 형틀에 묶고

형방에게 곤장을 치라 명했다.

얼떨결에 형틀에 묶인 김한이
"이놈들아 사또놈 옷을 당장 벗기라"고 악을 써댔다.

형방이 곤장을 들고 벌벌 떨자 사또가 빼앗아 떡메 치듯이 내리치니 곤장
스무대에 김한은 똥을 싸며 뻗어 찬물을 퍼부었고

일어나지 못하드만 그대로 황천길로 가버렸다.

김한이 신관 사또에게 맞아 죽었다는 소문이 퍼지자 나주 백성들은

새도록 꽹과리를 울리며 춤을 췄다.

일은 크게 벌어졌다. 그날밤 육방이 사또 앞에 엎드리며

"사또 나으리, 변복을 하고 멀리 행적을 감추십시오. 여기 노잣돈을
마련했습니다."

박눌의 대답은 단호했다.

이튿날 아침 나주 사또 박눌은 당당하게 연산군에게 고하고

연산군의 사약을 받을 참으로 집사만 데리고서 말을 타고 상경길에 올랐다.

애첩의 큰처남이 사또의 태장에 절명했다는 소식을 들은 연산군은 펄펄

뛰며 사헌부 관리를 나주로 보냈다.

그들은 엿새 만에 나주에 도착해 “박눌은 빨리 나와 사약을 받으라"고

고함쳤지만 박눌은 없었다.

길이 엇갈린 것이었다.

한편 서울에 도착한 박눌은 간발의 차이로 남대문이 닫힌지라,

그날 밤은 성밖 주막집에서 마지막
술잔을 기울이며 평생 데리고 다닌 집사
에게 함께 화를 당할지 모르니 너는 이 돈을 가지고 네 고향으로 내려가거라.

날이 밝으면 나 혼자 조정으로 들어가 사약을 받으리라.

집사는 박눌에게 술 한잔을 올린 후 큰절을 하고 말없이 닭똥같은 눈물만
떨구었다.

이튿날 아침, 간밤에 마신 술로 주막에서 아직 자고 있는데 집사가 뛰어들었다.

"나으리, 세상이 바뀌어졌습니다."

간밤에 중종반정으로 연산군은 폐위되어 강화도로 쫓겨나고 중종이 등극했다

ㅡㅡ

훗날, 박눌은 부제학까지 벼슬이 올라갔다.

❤❤❤❤❤
요즘도 이런 결기있는 목민관이 필요 합니다만..

이런 의인들은 온데 간데 없고!! 

'좋은 향기글'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한 해를 마무리하는 달! 12월의 기도  (0) 2021.12.04
숟가락 놓는 날  (0) 2021.12.03
금요일 편지! 인생 면허증  (0) 2021.11.26
내 인생의 스승은 시간이었다.  (0) 2021.11.22
별거 없더라  (0) 2021.11.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