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방

[스크랩] 건강에 좋은 조깅,파워워킹

발란스건강 2017. 11. 22. 13:45

 

출처 : 아름다운황혼열차(黃昏列車)
글쓴이 : 석양노을. 원글보기
메모 :

'건강방' 카테고리의 다른 글

건강에 좋은 조깅,파워워킹

  


천천히 달리는 운동인 조깅과 체력 걷기로 불리는 파워워킹은 장점이 많은 운동으로 꼽힌다. 간단한 준비만으로 어디서나 즐길 수 있으면서 심장과 폐에 좋고 체지방을 없애는 등 우리 몸 이곳저곳에 긍정적인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한국건강관리협회 서울서부지부 자료를 토대로 올바른 조깅과 파워워킹 방법을 알아본다.

 

무조건 뛴다고 다 조깅이 아니다=조깅이라고 하면 보통은 집 근처에 나가 적당히 뛰고 돌아오는 운동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다. 짧은 거리를 빠르게 달려 '운동을 했다'는 만족감을 높이기도 하고, 긴 거리를 느리게 달리며 몸을 움직인다는 느낌 자체를 즐기기도 한다.

이렇듯 조깅은 개인에 따라 알맞은 거리와 속도를 스스로 조절할 수 있기 때문에 그만큼 여유롭고 만만한 운동으로 인식되고 있다. 하지만 기억해야 할 것이 있다.

운동이란 시작 후 약 20분 정도가 지나야 지방을 에너지원으로 사용하기 시작하기 때문에 조깅 역시 약 20분 이상은 쉬지 않고 뛰어야 뛰는 보람이 생긴다는 사실이다. 처음부터 무리하기가 어렵다면 빠르게 걷다 달리고 걷기를 5분씩 반복하며 몸을 적응시키다 20분을 목표로 시간을 늘려 나가는 것이 좋다.

목표는 30~40분으로 늘이는 것이니 서두르지 말자. 만약 당신이 운동을 거의 하지 않던 사람이라면 첫 날 바로 뛰기 시작하는 것보다 빠르게 걷기 단계를 거친 다음 조깅을 시작하는 것이 좋다.

걸을 때는 체중의 1.5배의 무게가, 뛸 때는 3배의 무게가 다리에 실어지기 때문에 갑자기 무리를 하면 부상이 생기기 쉽다. 특히 비만이나 관절염이 있는 노인의 경우 지나치게 강한 조깅은 오히려 해가 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약한 강도에서 시작해 천천히 강도를 높여 나가는 것이 관절과 근육에 무리를 주지 않는 좋은 조깅 방법이다.

 

건강에 좋은 걷기는 따로 있다=파워워킹은 시속 6~8km의 속도로 빨리 걸으면서 양팔을 크게 움직여주는 운동이다. 이 경우에도 체지방은 20분 이후부터 분해되기 시작하므로 최소한 30분 이상은 걸어야 효과를 볼 수 있다.

발가락 부분에 약간의 여유가 있으며 뒤꿈치 밑창이 30도 정도 경사가 있고, 체중의 1% 이내의 무게인 운동화를 준비해 신고 땀 흡수가 잘되며 통기성이 좋은 양말과 옷을 입었다면 파워워킹을 위한 준비는 끝난다.

간단한 워밍업과 스트레칭을 해 전신의 근육과 관절을 풀어준 후 걷기 시작해보자. 걸을 때는 자연스러운 스텝을 유지하되 양쪽 무릎은 조금만 구부리고 11자로 걷는다. 시선은 정면을 보며 어깨에 힘을 빼고 가슴과 등을 활짝 펴는 것이 좋다.

파워워킹이 일반 걷기와 다른 점은 팔의 모양인데, 팔꿈치를 L자 또는 V자로 굽혀 90도 정도의 각도를 만들고, 가볍게 주먹을 쥐어 가슴 높이까지 올라오도록 리듬감 있고 힘차게 휘두르며 걸어야 한다.

.


 

 

 

카페전체보기클릭 

 

 

 

 

[스크랩] 당뇨 혈당수치 뚝 10가지 방법  (0) 2017.11.24
[스크랩] 음주 십계명  (0) 2017.11.23
[스크랩] 간에 좋은 대추의 효능과 다양한 음용법  (0) 2017.11.21
[스크랩] 고지혈증 수치, 콜레스테롤 vs 중성지방 낮추는 법  (0) 2017.11.16
[스크랩] 머위 - 최고의 암 치료약이며 치매 치료약  (0) 2017.11.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