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용,요가 다이어트

[스크랩] 다리 들어올리기~~허리 곧게 펴줘 성장 호르몬 촉진

발란스건강 2016. 10. 13. 15:34

바닥에 앉아 양무릎을 90도로 구부리고 앉은 자세에서 시작한다. 이때 허리는 구부리지 않고 최대한 곧게 편 상태에서 (오른쪽 다리 스트레칭을 위해) 먼저 오른쪽 무릎을 쭉 펴 다리를 들어올린다. 들어올린 다리는 양손을 이용해 발목을 잡아 쭉 펴준다. 다리를 쭉 펴주면서 등과 허리가 구부러지지 않도록 허리에 힘을 주고 딱 펴고 앉는다. 오른쪽 허벅지 뒤쪽 근육과 힘줄(햄스트링 부분)이 쭉 당겨지는 느낌으로 늘려준다. 심한 통증이 느껴지지 않는 정도로 스트레칭을 해준 후, 다리를 바꿔 같은 동작을 반복한다.

모델 최은영 운동치료사

이 동작을 일명 '등부터 다리 스트레칭'이라고 한다. 하체 중 특히 허벅지 뒤쪽의 햄스트링 근육을 스트레칭해서 뭉친 햄스트링 근육을 풀어주고 고관절의 성장판을 자극하는 효과를 나타낸다. 햄스트링이 뭉쳐있으면 대퇴골이 성장하는 것을 방해할 수 있을 뿐 아니라 고관절이 유연하지 못해 성장판 자극이 잘 안된다.

등부터 다리 스트레칭은 햄스트링의 스트레칭뿐 아니라 등, 허리 근육에 힘을 주면서 허리가 곧게 펴지는 효과도 있다. 구부러진 허리를 곧게 펴주면 척추 사이 성장판을 자극해 성장 호르몬 분비를 촉진하고, 단순히 성장을 촉진할 뿐만 아니라 허리가 바로 펴짐으로써 바른 자세로 성장하게 돕는다.

깊게 숨을 들이마시면서 다리를 쭉 펴주고, 숨을 길게 천천히 내쉬면서 손으로 다리를 쭉 펴주는 자극을 주도록 한다. 숨을 내쉬면서 허리가 구부러지지 않도록 주의한다. 양쪽을 번갈아 실시해주는 것이 좋으며, 10~15회 반복한다.

<송미연 | 강동경희대 한방병원 교수·웰니스센터장>


출처 : 그대가 머문자리
글쓴이 : 성아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