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용,요가 다이어트

[스크랩] 요요현상 원인, 몸의 `부적응` 탓.. 살 잘 빼려면?

발란스건강 2016. 7. 21. 13:20

여름철 무리한 다이어트는 요요현상의 원인이 될 수 있다. 요요현상이란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이 처음엔 성공적으로 체중 감량을 했지만, 그 이후 다시 체중이 증가해 원래대로 돌아가는 현상을 말한다. 체중이 전보다 더 증가하는 경우도 있다. 요요현상은 단순히 체중이 늘어나는 것뿐만 아니라 비만 이외의 다른 질환의 원인이 될 수도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따라서 요요현상의 원인을 이해하고, 올바른 다이어트 방법에 대해 알아두는 것이 좋다.

[헬스조선]무리한 체중감량은 요요현상으로 이어져 건강에도 악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다이어트를 올바른 방법으로 시행하는 것이 좋다/사진=조선일보 DB
[헬스조선]무리한 체중감량은 요요현상으로 이어져 건강에도 악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다이어트를 올바른 방법으로 시행하는 것이 좋다/사진=조선일보 DB

요요현상이 생기는 가장 큰 원인은 급격히 일어난 신체 변화에 우리 몸이 미처 대처하지 못 해서다. 식사량이 급격히 줄거나 운동량이 급격히 늘면 우리 몸은 이를 비상 사태로 여기고 에너지를 아끼기 위해 기초대사량을 줄이고 지방을 쌓아둔다. 다이어트가 끝난 후에도 이런 현상이 지속돼, 식사량이 조금만 늘거나 운동량이 조금만 줄면 금세 살이 찌는 것이다.

요요현상을 반복적으로 겪으면 비만 이외의 다른 질환이 생길 위험도 생긴다. 서울대 의대 국민건강지식센터에 따르면 인위적이고 급격한 체중감량과 요요현상을 반복하면, 비만과 관련된 암 발생 위험이 커진다고 한다. 체중 변화의 정도가 심하면, 신장암과 담석 등 담낭질환이 생길 위험도 커진다. 반복된 체중감량과 요요현상 때문에 인체에 근육은 줄고, 지방은 증가하기 때문이다.

요요현상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신체 변화가 서서히 일어나도록 시간 여유를 두고 살을 빼야 한다. 무리한 다이어트는 삼가야 하고, 한 달에 2~3kg을 감량이나 6개월에 체중의 10% 정도 감량하는 것을 목표로 정하는 것이 적절한다. 또한 자신의 체력과 건강 상태에 맞는 운동을 선택해야 한다. 빠른 체중 감량을 위해 무리한 운동을 하면 요요현상뿐 아니라 근육이나 관절 건강에도 악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이다. 다이어트 중에도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하는 것도 중요하다. 특히 탄수화물 섭취는 근육이 빠지지 않는 것을 돕는다.


출처 : 그대가 머문자리
글쓴이 : 성아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