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용,요가 다이어트

[스크랩] 다이어트 ‘가성비’ 최고, 겨울철 기초대사량 높이는 법

발란스건강 2016. 2. 10. 16:21

기초대사량이란 생명을 유지하는 데 필요한 최소한의 에너지량을 말한다. 체온 유지나 호흡, 심장 박동 등 기초적인 신진대사에 쓰이는 에너지량으로 휴식할 때나 움직이지 않고 가만히 있을 때 기초대사량만큼의 에너지가 소모된다. 기초대사량이 높은 경우에는 낮은 경우보다 조금만 움직여도 에너지 소모가 많이 일어나는 것이다.


특히 겨울철에는 우리 몸이 추위를 이겨내기 위해 근육을 수축시켜 열을 만드는데, 이때 에너지가 소모되면서 체지방이 감소하게 되며 이에 따라 여름보다 기초대사량이 10% 정도 증가한다. 겨울이 다이어트를 하기에 최적의 계절인 이유이다.


하지만 역설적으로 추위 때문에 운동량이 적어지는 것이 현실. 겨울철 기초대사량을 더욱 높이는 방법에는 무엇이 있을까?


겨울철에 운동을 하는 여성


1. 너무 두꺼운 옷은 피하기

겨울이라고 너무 두꺼운 옷만 입는 것은 기초대사량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되지 않는다. 특히 운동을 할 때에는 땀의 원활한 배출을 돕는 스포츠웨어를 착용하면 운동 효과를 높일 수 있다.


2. 적정 실내온도 18~20도 유지하기

겨울에는 체온 유지를 위해 우리 몸 스스로 기초대사량을 늘리는데 실내온도를 너무 높게 하면 이러한 효과를 볼 수 없게 된다. 겨울철 적정 실내온도는 18~20도로 약간 쌀쌀하다고 느껴질 수 있는 온도이지만 이를 유지하면 난방비 절약과 기초대사량 상승이라는 두 가지 효과를 볼 수 있다.


3. 너무 춥지 않은 날씨에는 실외 운동을

겨울에는 추운 실외를 피해 실내 운동을 하는 사람들이 많지만 적당히 쌀쌀한 날씨라면 실외에서 운동을 하는 편이 기초대사량을 높이는 데 좋다.


4. 규칙적인 식사는 필수, 이유는?

규칙적으로 식사를 하지 않으면 우리 몸은 에너지를 쌓아두려는 체질로 변하게 된다. 이렇게 되면 기초대사량을 늘리기도 어려워지므로 규칙적인 식사는 필수적이다.


5. 다이어트엔 유산소 운동? 근력운동도 중요해

지방보다 근육이 소비하는 칼로리가 더 높기 때문에 같은 체중이라도 근육이 많은 사람이 소비하는 칼로리가 많고 기초대사랑이 높아진다. 따라서 유산소 운동에만 치우치지 말고 적당한 근력운동을 병행해 주는 것이 기초대사량 및 운동효과를 높이는 방법이다.


건강을 위한 첫걸음 - 하이닥


출처 : 그대가 머문자리
글쓴이 : 성아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