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방

[스크랩] 생활 스트레스 아웃 하루 5분 치유 요가

발란스건강 2015. 6. 10. 08:53
두통, 부종, 불면증, 화병 등 일상생활에서 시시때때로 나를 자극하는 스트레스들. 생활 스트레스로부터 회복력을 키우는 하루 5분의 치유 요가 동작 배우기.

◆ 매일 하는 7가지 에콜스 매뉴얼

 

호흡과 명상을 동시에 하면서 전신운동을 할 수 있는 간단한 동작으로, 매일 하기 쉬운 7가지 동작을 추천한다. 편안한 의상을 준비하고, 각 동작은 36회를 기본으로 편안히 호흡하며 행한다.

 

Step 1.머리 치기 ▶ 두통 해소, 집중력 향상

 

머리에서도 안테나에 해당하는 정수리 주위를 부드럽게 두드리듯 친다. 손톱 아래쪽 둥근 부분이 두피에 닿도록 손목 스냅을 이용해 힘을 뺀 상태에서 실시한다.

Step 2. 귓불 아래 턱 끝 치기 ▶ 얼굴 노폐물 배출과 근육 긴장 완화

 

손끝을 이용해 귓불과 턱이 만나는 곳 중심으로 톡톡 두드리고, 둥글게 문지르면서 자극한다. 잘못된 식습관이나 표정으로 굳어진 근육을 풀어주고 림프를 자극해 얼굴을 슬림하게 정리해준다.

Step 3. 어깨 돌리기 ▶ 스트레스 해소

 

엄지를 제외한 오른쪽 네 개 손가락을 왼쪽 어깨에 올려 지그시 누른 상태에서 어깨를 앞에서 뒤쪽 방향으로 원을 그리듯 돌려준다. 반대쪽도 같은 방법으로 돌린다. 어깨의 심한 통증은 스트레스와도 직결되므로 수시로 어깨를 풀어준다.

Step 4. 가슴 마사지 ▶ 전자파 노출로 인한 피로 해소, 마음 안정

 

오른쪽 손바닥 아래 두툼한 부분으로 명치부터 가슴을 지나 왼쪽 어깨 방향으로 원을 그리며 대각선으로 올려 마사지한다. 반대 방향으로도 마사지한다.

Step 5. 복부 마사지 ▶ 변비나 생리통 해소, 장 순환 자극

 

오른쪽 손바닥을 복부에 대고, 왼쪽 손바닥을 오른손 위에 올린다. 배꼽 주변을 시계 방향으로 원을 그리면서 돌리고, 자극하는 느낌으로 호흡하면서 마사지한다. 36회를 기본으로 복부가 따뜻해질 때까지 반복한다.

Step 6. 다리 두드리기 ▶ 하체 부종 개선

 

똑바로 선 자세에서 양손을 가볍게 주먹쥐고 바지 옆선을 따라 발목까지 톡톡 두드리면서 내려간다. 몸 상태에 따라 무릎을 살짝 굽혀도 무방하다. 발목부터 다리 안쪽을 두드리며 올라오고, 같은 동작으로 다리 뒤쪽과 앞쪽도 두드린다.

Step 7. 복식호흡 하면서 명상 ▶ 몸과 마음의 정화

 

자리에 편안하게 책상다리를 하고 앉는다. 숨을 '호' 하고 내쉴 때는 배와 등이 닿는 느낌으로, 숨을 '흡' 하고 들이마실 때는 배와 등이 멀어지는 느낌으로 복식호흡한다. 호흡을 통해 마음을 가라앉히고 집중하는 명상을 2~3분 정도 한다.

◆ 요가를 통한 현대인의 만성 스트레스 해결

 

 

Lesson 1. 화 가라앉히기

 

팔을 올려 흔들면서 깊은 호흡으로 가슴과 머리에 맑은 산소를 공급해 화를 가라앉힌다.

1. 양팔을 들어올려 고민을 털어 내듯 흔든다.

2. 1번 자세를 유지하면서 다리를 한쪽씩 들어 올려 뛴다. 다리는 허리 위쪽까지 높이 올리고 속도를 높여 뛴 다음 숨이 가빠지면 천천히 속도를 줄인다.

3. 자리에 앉아 담요로 온몸을 감싸 자신만의 공간을 만든다. 눈을 감고 호흡하면서 명상으로 마음을 편안히 한다.

 

Lesson 2. 자신감 불어넣기

 

기혈순환을 돕는 에콜스 사자 자세는 내성적이고 예민한 이들의 자신감 향상에 효과적인 동작이다.

1. 자리에 앉을 때 불편하다면 요가 매트나 얇은 방석을 엉덩이 쪽에만 깔고 앉는다. 양쪽 중지를 이용해 명치를 누른다.

2. 1번 자세를 유지하면서 입을 크게 벌리고 혀를 길게 빼는 사자 자세를 취해 뇌신경을 자극해 머리를 맑게 하고, 몸속의 탁한 기운을 해소한다. 이때 허리는 앞쪽을 향하고 깊은 복식호흡을 한다.

3. 오른손으로 왼쪽 가슴을 부드럽게 마사지한 뒤 손바닥으로 가볍게 치면서 '하~' 소리를 낸다. 반대쪽도 같은 방법으로 행한다.

 

Lesson 3. 불면증 해소하기

 

따뜻한 우유에 생강가루 한 숟갈을 넣어 마시거나, 기혈 순환과 심리적 안정에 도움이 되는 참기름으로 발을 마사지하는 것도 좋다.

1. 앉거나 누워서 진행한다. 다리를 골반 너비만큼 벌리고 새끼발가락이 바닥에 닿게 했다가 엄지 발끝끼리 닿도록 친다. 100회 정도 반복한다.

2. 오른쪽 옆으로 누워 오른쪽 팔을 접어 손바닥으로 귀를 닫은 상태에서 복식호흡을 한다.

3. 오른쪽 옆으로 누워 오른쪽 팔을 편 채로 팔베개하듯이 눕는다. 그 상태로 복식호흡을 하면서 온몸의 힘을 빼고 잡념을 비워 낸다.

 

Lesson 4. 폭식 절제하기

 

살 빼기에 대한 집착과 욕심을 버리는 것이 선행되어야 한다. 가짜 식욕이 생길 때마다 호흡을 통해 몸과 마음에 쉼표를 준다.

1. 식욕중추를 담당하는 두 번째 발가락을 자극한다. 손가락을 이용해 발가락을 몸 쪽으로 당기거나, 반대쪽 발뒤꿈치로 두 번째 발가락을 지그시 눌러준다.

2. 앉은 자세에서 오른쪽 무릎을 세우고 왼쪽 다리를 오른쪽 다리위에 올린다. 이때 왼발은 오른쪽 다리 뒤로 꼬아준다.

3. 오른팔로 왼쪽 발목을 잡고 숨을 마시면서 정면을 보고 내쉬면서 뒤를 바라본다. 반대쪽도 2~3회 반복.

Yoga Master 원정혜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지향하는 방법인 요가를 수행하면 몸과 마음의 고민이 사라지고, 젊고 건강한 상태를 유지할 수 있다. 요가의 기본은 테크닉이 아니라 몸과 마음의 치유에 있다는 에콜스 요가를 알리고 있는 요가 마스터 원정혜. 에콜스 요가는 기본 호흡법, 불편한 부분에 대한 해결을 위한 동작, 감정을 조절해 신체를 편안한 상태로 만드는 명상을 강조한다. 쉬운 동작으로 구성돼 누구나 따라 하기 쉽다.


진행 / 김시웅 기자 | 사진 / 박나연 | 소품협찬 / 리복


출처 : 그대가 머문자리
글쓴이 : 성아 원글보기
메모 :